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클릭 한번에 시스템반도체칩 설계…ETRI 플랫폼 기술 확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클릭 한번에 시스템반도체칩 설계…ETRI 플랫폼 기술 확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개방형 반도체 설계기술 리스크-5(RISC-Ⅴ)를 기반으로 시스템반도체 칩을 쉽고 빠르게 설계할 수 있는 플랫폼 '리스크-5 익스프레스'(RⅤX)를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반도체 칩에서 두뇌 역할을 하는 것이 중앙처리장치(CPU)인데, 현재 사물인터넷(IoT)·웨어러블(착용형) 반도체 칩의 약 90%는 영국 ARM사의 CPU를 사용하고 있다.

    ARM사 CPU는 설계 수정이 거의 불가능한 데다 로열티 부담이 커 중소 CPU 제조·설계업체들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리스트-5 기반 반도체 칩을 주목하고 있다.

    이번에 ETRI가 개발한 리스크-5 기반 플랫폼은 목표 성능에 맞는 설계자산(IP)을 선택한 후 설계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반도체를 설계할 수 있다.

    IoT·웨어러블 분야에 특화한 초저전력 기술이 적용돼 활용성도 높다.

    전력 소모량도 약 35%까지 절감했다. 0.7V(볼트) 전압으로 동작하는 IoT 애플리케이션을 0.48V 전압만으로 구동하는 데 성공했다.

    초저전력 외에도 다양한 IP와 네트워크 기술,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모두 통합해 사용자 목적에 맞는 시스템반도체를 자동 설계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ETRI 지능형반도체연구본부 이재진 책임연구원은 "리스크-5를 통해 시스템반도체 개발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게 됐다"며 "국내 기술 확산 및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장진아기자 janga3@wowtv.co.kr

    ADVERTISEMENT

    1. 1

      지구 대기를 아름답게 물들인 빛...우주정거장에서 바라본 오로라 [HK영상]

      영상=로이터 / 편집=윤신애PD극지방 상공을 아름답게 물들이는 오로라, 다채로운 오로라의 빛이 눈부시게 지구를 감싸는 모습이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관측되었다.해당 영상은 JAXA소속의 우주비행사 키미야...

    2. 2

      "비 온대서 우산 챙겼는데"…'양치기' 일기예보, 구글 AI가 바꿨다

      일기예보 기술이 발전했지만 비 예측은 여전히 빗나가는 경우가 많다. 기존 슈퍼컴퓨터 날씨 모델(GCM)은 바람이나 기온은 잘 맞혔지만 비 예측엔 유독 약했다. 구름이 생성되고 비가 내리는 과정이 복잡하고 미세해서 컴...

    3. 3

      모아라이프플러스, 기능성화장품 '닥터스 피지에이' 현대면세점 입점

      글로벌 뷰티&헬스 전문기업 모아라이프플러스가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 면세점 입점에 나선다.모아라이프플러스는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 제품군을 중심으로 반티룩스와 면세점 공급을 위한 위수탁 계약을 체결하고 글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