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농어촌주택을 세컨드하우스로 갖고 있다면…3년 보유 땐 비과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부동산 절세방법 (24)
    농어촌주택을 세컨드하우스로 갖고 있다면…3년 보유 땐 비과세
    서울과 시골에 2주택을 가진 김절세 씨는 최근 고민에 빠졌다. 서울 집을 팔아야 하는데 몇 년 전 세컨드하우스로 사둔 시골집 때문에 양도소득세가 많이 나올 것 같아서다. 시골집을 먼저 처분하려고 부동산에 내놨지만 몇 달째 보러 오는 사람이 없다. 김절세 씨가 양도소득세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정부는 농어촌에 빈집이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일정 요건을 갖춘 농어촌주택을 취득해 3년 이상 보유하고 그 농어촌주택 취득 전에 보유한 일반주택을 양도하는 경우에는 그 농어촌주택은 주택 수에서 제외하고 1가구 1주택 비과세를 적용하는 특례 규정을 두고 있다. 1가구가 농어촌주택을 포함해 2주택을 보유하고 있어도 1가구 1주택 비과세를 받을 수 있다. 김절세 씨는 시골집이 농어촌주택 요건에 해당하는지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조세특례제한법상 농어촌주택 요건은 다음과 같다.

    농어촌주택을 세컨드하우스로 갖고 있다면…3년 보유 땐 비과세
    첫째, 기존에 주택이 있는 상태에서 농어촌주택을 취득해야 하고, 농어촌주택은 2003년 8월 1일~2022년 12월 31일 기간 중에 취득해야 한다. 또 농어촌주택과 보유하고 있던 주택이 행정구역상 같은 읍·면·동 또는 연접한 읍·면·동에 있어선 안 된다.

    둘째, 농어촌주택은 취득 당시 기준시가가 2억원 이하(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한옥은 4억원)여야 한다. 취득 당시에만 2억원 이하면 되고, 취득 이후에 기준시가가 올라서 2억원이 넘더라도 상관없다. 단 2009년 이후 취득한 주택은 기준시가 요건이 2억원 이하지만 2008년에 취득한 주택은 1억5000만원, 2007년 이전에 취득한 주택은 7000만원 이하로 연도별로 금액 요건이 다르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셋째, 농어촌주택은 취득 당시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과 도시 지역(주거·상업·공업·녹지지역)을 제외한 읍·면 지역에 소재하거나(경기 연천군, 인천 옹진군은 포함), 인구 20만 명 이하 시 지역(표 참조)에 속한 동 지역에 소재해야 한다. 또 취득 당시에 토지거래허가구역이나 관광단지, 투기지역(2020년 이전 취득분에 한함), 조정대상지역(2021년 이후 취득분에 한함)에 소재한 주택은 농어촌주택 특례를 적용받을 수 없다.

    넷째, 농어촌주택은 3년 이상 보유해야 한다. 3년의 보유기간을 채우기 전에 일반주택을 양도하더라도 비과세 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다. 하지만 3년의 보유기간을 채우지 않고 농어촌주택을 양도하면 비과세 받은 양도소득세를 추징당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승현 진진세무회계 대표

    ADVERTISEMENT

    1. 1

      지방서 2만2568가구 나와…대구·천안·포항 등 공급 잇따라

      전통적인 비수기인 2월에도 분양시장이 활기를 띨 전망이다. 아파트 청약 물량이 잇따르고 있어서다. 부동산정보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다음달까지 지방에서 2만5845가구의 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 중 일반분양 물...

    2. 2

      투자한 재건축 아파트가 졸지에 현금청산된다면

      분양권을 목적으로 재건축 단지나 재개발 구역 부동산에 투자했는데 관리처분계획에서 현금청산자로 분류돼 매도청구나 수용을 당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 매매계약의 매도인 등 이해관계인에 대한 손해배상청구가 해결 ...

    3. 3

      두산위브 광주센트럴파크, 판교·강남 접근성 좋아…녹지 공간도 풍부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춘 브랜드 단지가 경기 광주시에 들어선다. 두산건설이 광주시 탄벌동에서 선보이는 ‘두산위브 광주센트럴파크’가 그 주인공이다.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6개 동, 69...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