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국 지방정부, 올해 성장 목표치 지난해 대비 평균 0.8%p 낮춰(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 지방정부, 올해 성장 목표치 지난해 대비 평균 0.8%p 낮춰(종합)
    중국의 29개 성(省)급 지방 정부가 올해 지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 목표치를 지난해 목표치보다 평균 0.8%포인트 낮춰잡았다고 현지 매체 펑파이(澎湃)가 2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31개 성급 지방 정부 가운데 2곳을 제외한 29개 성의 올해 GDP 성장 목표는 평균 6.4%로 집계됐다.

    29개 지방 정부 중 70%가 올해 목표로 '6% 또는 그 이상'을, 나머지 30%는 '5∼5.5% 이하'로 각각 삼았다.

    펑파이는 지방 정부들이 목표치를 낮춘 것은 코로나19 영향과 최근 중앙 정부의 부동산 규제를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중국 중앙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GDP의 거의 30%를 차지하는 부동산 산업에 대한 규제 고삐를 죄었다.

    이로 인해 중국 경제 성장세가 급격히 둔화하는 흐름을 보이자 중앙 정부는 규제 완화 쪽으로 최근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도 8.1%에 달하는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이는 2020년 성장률이 2.2%까지 급락한 데 따른 기저효과 때문이다.

    시장에서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사실상 3연임을 확정하는 무대가 될 올가을 20차 당대회를 앞두고 '안정 성장'을 최우선 기조로 정한 중국 정부가 오는 3월 입법기구인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올해 성장 목표로 5%가량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한다.

    지방 정부의 평균 목표치인 6.4%와 중국 전체 성장 목표 예상치가 차이 나는 것은 지역별 경제 규모 등을 반영한 가중치를 적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지방 정부들의 목표치를 취합해 올해 성장률 목표치를 제시한다.

    2개 성은 아직 성장 목표치를 공개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가발 쓰고 결혼한 남편, 사기죄로 고소한 인도 아내

      인도의 한 아내가 남편과 시가를 사기죄로 고소했다. 아내는 남편이 고의로 외모와 신상을 속였고 협박과 폭행도 저질렀다고 주장하고 있다.15일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최근 인도 북부 노이다에 거주 중인 A씨는 최근 사기...

    2. 2

      실종 간호사, 단골 술집 벽 안에서 숨진 채 발견돼 '충격'

      일본에서 실종된 20대 간호사가 단골 술집 벽 안에서 시신으로 발견돼 열도가 발칵 뒤집혔다.14일 일본 후지 뉴스 네트워크(FNN) 등에 따르면 10일 홋카이도 히다카초에 있는 주점 벽 안에서 발견된 시신이 실종된 ...

    3. 3

      신생아 탯줄 자르다 그만…'중대 실수' 간호사 직무 정지

      중국의 한 산부인과 간호사가 제왕절개 수술 중 실수로 신생아의 중지를 절단하는 사고가 발생했다.1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5일 중국 동부 장쑤성 쉬이현 인민병원에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