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출생아에 200만원 '첫만남이용권' 지급절차 마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무회의서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시행령 의결
    출생아에 200만원 '첫만남이용권' 지급절차 마련
    출생 아동에게 200만원의 '첫만남이용권'을 지급하기 위한 세부 규정이 마련됐다.

    첫만남이용권은 출산 가정의 초기 양육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올해 도입된 제도다.

    보건복지부는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시행령' 개정안이 25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첫만남이용권을 받으려면 보호자 등이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지급신청서를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사무소, 복지로(www.bokjiro.go.kr)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시장·군수·구청장에게 내면 된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신청을 받으면 이용권 지급 여부를 결정하고, 결정한 날부터 1개월 내에 지급한다.

    이용권 지급에는 출생 초기 필요물품 구매를 지원하려는 목적이 있는 만큼, 사용기한은 출생일로부터 1년까지로 제한된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만 0∼1세 아동 돌봄을 위한 영아수당을 받으려면 보호자가 별도로 신청해야 한다는 절차를 규정한 '아동수당법'과 '영유아보육법'의 하위법령 개정안도 의결됐다.

    이달 5∼20일 첫만남이용권 신청 건수는 9천35건, 영아수당 신청 건수는 7천322건이다.

    정부는 첫만남이용권은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시행일에 맞춰 오는 4월 1일부터 지급하고, 지급이 결정된 영아수당 신청 사례(4천500건)에 대해서는 이날 수당을 지급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의사 고소득은 신기루"…의대교수들, 정원 확대에 제동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대국민 호소문을 내고 정부에 의사 수급 추계 작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의대교수협)는 13일 '우리 아이들을 의대라는 감옥에 가두지 마십시오'라는...

    2. 2

      대법 "다가구주택 중개 시 중개인은 선순위 임대차 확인의무 있어"

      대법원이 다가구주택 임대차를 중개한 공인중개사가 임대차 현황을 구두로만 설명한 경우에는 주의의무를 다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공인중개사가 계약 당시 선순위 권리관계를 제대로 안내하지 못했다면 선량한 ...

    3. 3

      [포토] 대한항공 동편 라운지 리뉴얼 오픈

      13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리뉴얼을 마친 대한항공 프레스티지 동편 좌측 라운지에서 관계자들이 라운지를 이용하고 있다.대한항공 프레스티지 동편 좌측 라운지는 체험형 프로그램과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더한 것이 특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