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시간 1월 25일 화요일, 마감까지 30분을 남겨두고 있는 미증시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FOMC 정례회의를 주시한 가운데 3대 일제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다우지수는 0.24% 떨어지고 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1.03% 하락, 대형주 중심의 S&P500지수도 1.04% 내림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3대 지수]

다우지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다우지수는 장중에 800 포인트 넘게 하락했는데 낙폭이 회복되면서 플러스권으로 잠시 올라왔는데 다시 하락 전환했습니다. 현재 34300선 부근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편입종목 가운데 월그린스가 2% 넘게, 세일즈포스와 월마트가 2% 가까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나스닥지수도 살펴보겠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어제 장중에 5% 가까이 떨어졌다 반등하면서 상승 마감했습니다. 2008년 이후 반등폭이 가장 컸던 하루였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계속 마이너스권에 머물고 있는데 2시간전쯤부터 낙폭을 줄여가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2% 넘게, 알파벳과 메타는 1%대 떨어지고 있고 브로드컴을 제외한 반도체주가 일제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시장 포인트]

투자자들은 오늘과 내일 진행되는 FOMC회의를 주시했습니다. 연준은 이번 회의에서 오는 3월 첫 금리인상에 나설 신호를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지정학적 우려가 계속해서 시장의 변동성을 키우고 있습니다.

[섹터]

이어서 섹터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11개 섹터 중 2개 섹터만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상승에 힘 입어 에너지주가 일제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셰브론과 엑슨모빌은 장중52주 신고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10년물 국채금리가 1.78%로 올라오면서 금융주들이 뒤를 이어 상승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반면 커뮤니케이션주와 기술주가 가장 부진한 흐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개별 특징주]



먼저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제너럴일렉트릭이 4분기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주당 순이익은 시장예상을 웃돌았지만 매출이 시장예상을 밑돌면서 오늘 장 주가가 5.5% 빠지고 있습니다. 회사측은 공급망 문제가 매출에 부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메리칸익스프레스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과 주당순이익 모두 시장 예상을 상회했습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2022년 매출 성장률을 18~20%로 전망했습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9% 넘게 오르고 있습니다.

3M도 오늘 실적을 공개했는데. 매출과 주당순이익 모두 시장예상을 상회했습니다. 쓰리엠은 공급망 차질과 오미크론 등의 악재가 누그러지면서 12월에 사업이 개선되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오늘 쓰리엠이 현지시간으로 오전 10시 정도에 장중에 52주 신저가를 기록했습니다. 다행히 낙폭을 계속 줄여나가면서 상승 전환했습니다.

존슨앤존슨은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4분기 순익이 시장예상을 조금 웃돌았습니다. 매출은 시장예상을 밑돌았습니다. 그럼에도 존슨앤존슨은 올해 가이던스를 긍정적으로 제시했습니다. 오늘 장 주가가 3% 넘는 오름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어서 화이자 소식도 살펴보겠습니다. 화이자가 오미크론에 대응하는 코로나19 백신 임상 시험에 들어갔다고 전했습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화이자 주가는 2% 넘는 오름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어서 반도체주 소식입니다. 엔비디아가 ARM 인수를 포기할 준비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오늘 엔비디아 주가는 2%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각국 경쟁 당국이 인수에 반대하면서 규제 승인을 받기 어렵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IBM도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매출과 주당순이익 모두 시장예상을 웃돌았습니다. IBM CEO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으로 소프트웨어와 컨설팅의 성장을 주도하면서 매출이 증가했다고 전했습니다.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6% 올랐습니다. 또 지난 4분기에 IT 인프라 서비스 사업인 킨드릴이 IBM으로부터 분사한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장 IBM은 6% 넘게 오르고 있습니다.

이어서 월가 IB들의 투자의견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애플에 대해서는 IB들의 평가가 엇갈렸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애플에 대한 매수의견을 재차 내놓았습니다. 아이폰 공급이 개선됐다면서 목요일에 있을 애플의 실적 발표를 긍정적으로 예측했습니다. 반대로 골드만삭스는 애플에 대한 중립의견을 유지하면서 실적 발표를 앞두고 조심스럽다고 전했습니다. 오늘 장 애플은 조금 전 상승 전환하면서 0.1% 오르고 있습니다.

BMO캐피탈은 메타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을 제시하면서 메타를 최선호주로 선정했습니다. 다음달 발표되는 실적을 긍정적으로 전망했습니다. 오늘 장 메타는 1.5% 하락하고 있습니다.

웰스파고가 나이키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비중확대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나이키 주가가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데 투자자들에게 좋은 매수기회라는 분석입니다. 오늘 장 나이키도 상승 전환하면서 0.4%대 상승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종목입니다. 파이퍼샌들러가 코인베이스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을 재차 내놓았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진 지금이 좋은 매수타이밍이라는 분석입니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3만7천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오늘 장 코인베이스 주가는 1%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이어서 국제유가 살펴보겠습니다. 동유럽과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긴장감을 주시한 가운데 공급차질에 대한 우려가 나오면서 오늘 장 국제유가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 WTI는 2.4% 오르며 85달러선에서, 브렌트유는 2.2% 상승하며 88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금]

마지막으로 금 가격도 살펴보겠습니다. 금 가격은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리스크 속에서 최근 두달 간의 최고점으로 올라왔습니다. 0.6% 상승하면서 1850달러 위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강수민외신캐스터 smkang@wowtv.co.kr
1월 26일 미국증시 장중시황...FOMC회의 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