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부,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 본격화…협상 절차 상반기 개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PA 정상회의 선언문 통해 발표…"FTA 체결·개선 효과"
    정부,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 본격화…협상 절차 상반기 개시
    우리나라와 태평양동맹(PA) 간 준회원국 가입 협상 절차가 올해 상반기 중 개시된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PA 측은 전날(현지시간) 콜롬비아 바이아 말라가에서 열린 제16차 PA 정상회담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선언문을 발표했다.

    PA 측은 선언문에 "기합의된 협상세칙(TOR)에 기반해 2022년 상반기 내 대한민국과 준회원국 가입 협상 절차를 개시하기로 결정한다"고 명시했다.

    PA는 2012년 멕시코·칠레·페루·콜롬비아 등 4개국이 결성한 지역연합이다.

    개방주의와 신(新)투자정책을 표방하는 지역경제공동체로서 메르코수르와 함께 중남미의 대표적인 경제블록으로 평가받는다.

    우리나라는 PA 준회원국 가입을 추진해왔다.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PA 정상회의에 앞서 지난 25일 PA 국가들과 통상장관회담을 갖고 준회원국 가입 협상을 조속히 개시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우리나라의 PA 준회원국 가입이 성사되면 멕시코와 신규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는 효과와 함께 칠레·페루·콜롬비아와의 기존 FTA를 개선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PA 측은 정상회의 선언문에서 싱가포르를 첫 준회원국으로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호주·캐나다·뉴질랜드와는 향후 준회원국으로 편입하기 위한 상호 유익한 조건을 계속 모색하고, 에콰도르의 정회원국 가입 절차도 시작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파월 수사에 공화당 반발 확산…“Fed 독립성 훼손 우려”[Fed워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에 대한 형사 수사를 추진하자, 미 의회에서 공화당을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민주·공화 양당 모두에서 “Fed의 독립성을 ...

    2. 2

      TSMC, 미국 공장 5곳 추가 증설에…삼성전자도 예의주시

      미국이 대만산 수출품 관세를 15%로 낮추는 대신 TSMC가 미국 내 반도체 투자를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무역협상을 조만간 타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TSMC도 한국과 동일한 수준의 관세 혜택을 받게 됨에 따라 ...

    3. 3

      '파월 수사'에 美중앙은행 독립성 우려…한일정상회담 주목 [모닝브리핑]

      ◆뉴욕증시, 파월 수사 경계감 속 저가 매수에 강세 마감뉴욕증시 3대 지수가 소폭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현지시간 12일 다우존스 지수는 전장보다 0.17% 상승한 4만9590.20, S&P 500지수는 0.16%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