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에이비온, AACR서 ABN202의 상용 ADC 대비 우월한 항암 효능 입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에이비온은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TROP2 타깃 항체∙인터페론 베타 융합체 ‘ABN202’의 전임상 결과를 공개하고 상용화된 항체약물접합체(ADC) 대비 우월한 항암 효능을 입증했다고 29일 밝혔다.

    ABN202는 TROP2 항원을 표적하는 항체에 인터페론 베타(IFN-β)를 융합한 치료제다. 이번 연구를 통해 TROP2 양성 유방암과 비소세포폐암(NSCLC) 등 다양한 고형암 모델에서 기존 ADC와 비교해 유의미하게 향상된 항암 효과를 나타냈다.

    인터페론 베타는 타입1 인터페론(type I interferon) 계열의 면역 조절 사이토카인(cytokine)으로, 면역 반응을 활성화하고 암세포 제거를 유도하는 핵심 인자다.

    ABN202는 항체를 이용해 암세포 표면의 특정 항원에 결합하고 인터페론 베타를 분비함으로써 표적 암세포 항암 기전을 유도한다. 또한 기존 ADC가 사용하는 세포독성 약물(payload)과 달리 항체에 결합된 인터페론 베타를 통해 다양한 면역세포를 활성화한다. 이를 통해 암세포 살상 효과를 동시에 유도하는 이중 작용 기전을 보인다.

    회사 관계자는 "ADC 약물 간 교차 내성 상황에서도 ABN202의 항암 효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했다"며 "TROP2 이외에도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간세포성장인자수용체(MET) 등까지 타깃 확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세포독성 약물의 독성 문제로 임상 적용에 한계가 있는 기존 ADC를 보완할 수 있는 차세대 플랫폼으로서 가치가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사는 ABN202의 개발을 본격화하기 위해 미국 현지 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바이오텍들과의 협력 및 투자 유치를 통해 독자적인 개발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끝.

    ADVERTISEMENT

    1. 1

      iM뱅크(아이엠뱅크) - 대구지방보훈청, 광복 80주년 기념 ‘제21회 iM뱅크 어린이 미술공모전’ 시상식 개최

      iM뱅크(아이엠뱅크, 은행장 황병우)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광복의 의미와 역사적 가치’를 주제로 대구지방보훈청(청장 김종술)과 공동 개최한 ‘제21회 iM뱅크 어린이 미술 공모전’의 시상식을 개최하고, 수상작을 제2본점 로비에 전시한다고 밝혔다.전국 초등학생,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실시한 결과 총 3,300여명의 어린이들이 참가했는데 과거 대구·경북 지역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과 달리 시중은행 전환 이후 참여 지역을 확대해 전국구 참가자들로 눈길을 끌었다. 이후 1차 예선을 통과한 본선 진출자 250여명은 대구, 서울, 구미 등 3개 지역에서 본선대회를 치뤘으며 13일(수) 오후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했다.엄정한 심사를 거친 결과 대상인 국가보훈부 장관상에는 이서영(구미 비산초), 장아준(대구 매천초) 학생이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이밖에도 금상(18명), 은상(27명), 동상(70명), 특선(102명), 입선(1,034명) 수상자 총 1,253명이 선정되었으며, 학교 단체상은 성동초등학교, 동천초등학교 등 8개 학교가 선정되어 iM뱅크은행장상이 수여됐다.신용필 상무는 “어린이들만의 눈높이와 고유한 색깔로 완성해 접수된 작품들을 통해 상상력과 순수함,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느낄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으로 매해 어린이들과 가족들을 위한 특별한 경험 제공을 위해 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올해는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대구지방보훈청과 함께할 수 있어 더욱 뜻깊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넓은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 기업의 책임을 다하겠다”는 뜻을 전했다.iM뱅크 어린이 미술 공모전 은상 이상 수상작들은 오는 8월29일(금)까지 iM뱅크(아

    2. 2

      iM뱅크(아이엠뱅크), ‘iM외화배송서비스 신청 고객’ CU편의점 상품권 선착순 증정

      iM뱅크(아이엠뱅크, 은행장 황병우)는 장소 및 시간을 직접 정해 외화를 수령할 수 있는 ‘iM외화배송서비스’ 신청 고객을 대상으로 편의점 상품권을 선착순 증정하는 ‘환전은 귀찮지만, 여행은 가고 싶어!’ 이벤트를 실시한다.지난달 출시한 ‘iM외화배송서비스’는 고객 편의성을 높인 새로운 환전 서비스로,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고객이 원하는 장소(자택, 직장 등) 또는 CU편의점에서 외화를 편리하게 수령 할 수 있다.iM뱅크(아이엠뱅크) 앱을 통해 장소·시간을 내가 원하는 대로 설정해 외화를 배송(배송료 별도) 받을 수 있는데, 대면 수령의 경우 군 지역 이하를 제외한 전국(광역시 소재 군지역은 포함)을 수령 장소로 설정 가능하다. CU편의점은 서울과 경기도 등 수도권을 비롯해 대구, 경북권(구미, 포항, 경산) 소재 217개 CU편의점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추후 전국권으로 확대할 예정이다.출시를 기념해 진행되는 ‘환전은 귀찮지만, 여행은 가고 싶어!’ 대고객 이벤트는 8월 14일부터 9월 30일까지 실시되며, 기간 내 iM외화배송서비스를 통해 환전을 신청한 고객이 대상이다. 선착순 2,000명에게 CU모바일 상품권 5천원권을 제공하며 신청한 외화의 배송이 시작되면 이벤트 페이지에서 ‘CU쿠폰받기’를 눌러 간편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3. 3

      iM뱅크(아이엠뱅크), ‘찾아가는 이동점포’ 금융 사각지대 지원 활발

      iM뱅크(아이엠뱅크, 은행장 황병우)는 오프라인 점포 지원 및 금융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 향상을 위해 ‘찾아가는 이동점포’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차량형 이동식 점포는 지난 2008년 첫 도입한 이후 총 3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금융단말기와 자동화기기(ATM)를 탑재하고 금융 사각지대 방문을 비롯해 지역 행사와 지점 지원 등 다양한 고객밀착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특히 2024년 시중은행 전환 이후 이동점포 업무 영역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해 도입한 3호 이동점포를 활용한 현장 금융교육, 영업점 지원, 지역 행사 방문 등을 실시해 현장의 호응을 얻고있다.디지털 금융이 활발해지는 시기 상대적으로 이에 취약한 금융 소외계층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금융교육’이 대표적으로, 최근에는 ‘달서구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교육 및 디지털 금융 교육, 이동점포를 활용한 디지털 기기 사용 안내 등의 시간을 진행했다.iM뱅크(아이엠뱅크) 이동점포 관계자는 “최근 보이스피싱 수법이 갈수록 정교해지고 고령층을 주 타깃으로 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별도 교육팀이 함께 기관을 방문해 참여 어르신의 눈높이에 맞춘 쉬운 교육과 함께 실제 보이스피싱 사례를 통해 맞춤형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비대면 금융 중심의 시대변화에 시니어고객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모바일 뱅킹 활용법 및 보이스피싱 차단 앱 설치 안내 등의 ‘디지털 금융교육’도 함께 진행한 이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금융단말기와 자동화기기(ATM)가 탑재된 이동점포 차량을 활용하여 ATM기기 사용법 등을 직접 시연하고 실습하는 시간을 마련해 교육 효과를 높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