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4일 미국증시 장중 시황...메타 실적 부진
현지시간 2월 3일, 마감까지 30분을 남겨두고 있는 미증시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전날까지 4거래일 연속으로 상승하던 3대 지수가 5거래일 만에 일제히 하락으로 돌아섰습니다. 다우지수가 1.17% 떨어지고 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2.97% 하락하고 있습니다. 대형주 중심의 S&P500지수가 2.08% 내림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3대 지수]

다우지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400포인트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허니웰이 6%대, 세일즈포스와 머크가 4% 넘게 떨어지며 편입종목 가운데 낙폭이 가장 큽니다. 7개 종목을 제외하고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3대 지수 가운데 가장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는데 두가지 악재가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어제 장 마감 후 실적을 발표한 메타의 주가가 크게 빠지면서 기술주의 투자 심리가 악화되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미국의 10년물 국채금리가 다시 1.8%를 넘어선 것이 기술주에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FAANG주가 일제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메타의 낙폭이 가장 눈에 띄고 오늘 장 마감 후 실적을 발표하는 아마존도 현재 7%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반도체주도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일제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가 3% 넘게, 퀄컴과 브로드컴이 2%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같이 시장이 빠르게 하락할 때, 공포지수로 불리는 빅스지수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10%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시장 포인트]

투자자들은 주요 기업들의 실적발표, 각국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회의, 그리고 경제지표를 주시했습니다. 미국의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는 월가 예상치를 밑돌면서 2주 연속 감소했습니다.

[섹터]

이어서 섹터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거의 모든 섹터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필수소비재주만이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커뮤니케이션주가 6%로 가장 크게 하락하고 있고 뒤를 이어 임의소비재가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

[개별 특징주]

실적을 공개한 기업들이 오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메타입니다. 메타의 4분기 주당 순이익와 일일 사용자 수가 시장예상을 밑돌았습니다. 또 1분기 매출 전망치도 시장예상을 밑돌면서 주가가 크게 밀리고 있습니다. 메타는 애플의 새로운 개인정보 보호 규정과 틱톡의 인기상승으로 올해 매출이 백억 달러정도 줄어들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많이 놀라셨을텐데 오늘 장에서 26%의 낙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메타와 함께 광고매출에 의존하는 다른 커뮤니케이션주들도 부진한 흐름 나타내고 있습니다. 스냅이 무려 23%떨어지고 있습니다. 트위터 주가도 5% 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키방크는 스냅과 트위터, 그리고 핀터레스트의 목표가를 낮췄습니다. 마진압력이 다가온다는 전망입니다. 핀터레스트도 오늘 장 9.7%내림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도 어제 장 마감 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1분기 사용자 수 증가 전망치에 대한 실망감과 함께 오늘도 주가가 15% 넘게 빠지고 있습니다. 다만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스포티파이의 4분기 매출과 매출 총이익, 그리고 월별 활성 사용자 수가 긍정적이라며 매수의견을 유지했습니다.

T모바일도 실적을 공개했죠. 매출이 시장예상을 하회하긴 했지만 주당순이익이 예상을 상회했습니다. 올해 잉여현금흐름이 30%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JP모간은 티모바일의 향후 현금흐름 성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티모바일을 최선호주로 다시금 선정했습니다. 오늘 장 T모바일 11%대 오르고 있습니다.

머크도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주당 순이익과 매출 모두 시장예상을 웃돌았습니다. 지난 4분기에 몰누피라비르로만 9억5천2백달러 매출을 올렸습니다. 머크는 올해 50에서 60억 달러 규모의 치료제를 판매할 계획입니다. 다만 오늘 장 머크는 4% 떨어지고 있습니다.

국채금리 상승과 관련해서 성장주로 분류되는 전기차 업체 흐름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전기차업체들, 약세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프리마켓에서 3%가까이 떨어졌고 장중에 다행히 플러스권에 머물다가 현재는 마이너스권으로 소폭 내려온 모습입니다.

리비안도 모간스탠리가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했지만 주가가 오늘 5% 넘게 빠지고 있습니다. 모간스탠리의 최근 고객 설문조사에 따르면 투자자들이 루시드 대신 리비안을 구매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루시드도 오늘 장에서 1% 내림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의류업체 갭 살펴보겠습니다. 바클레이즈가 갭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확대에서 중립으로 하향조정했습니다. 팬데믹 이후 전통적 소매업으로 돌아가는 것이 갭에는 부정적일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오늘 장 갭은 2% 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이어서 국제유가 살펴보겠습니다. 국제유가가 2014년 이후 처음으로 90달러를 돌파했습니다. 공급은 제한되어 있는 반면 석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것이 원인으로 풀이됩니다. 현재 WTI는 2% 상승하며 90달러선에서, 브렌트유도 1.6% 상승하며 마찬가지로 90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금]

마지막으로 금 가격도 살펴보겠습니다. 3영업일 연속 상승하던 금가격이 달러화가 강세로 전환되자 오늘 장에서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0.2% 하락하며 1,805달러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강수민외신캐스터 smkang@wowtv.co.kr
2월4일 미국증시 장중 시황...메타 실적 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