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당국자 "러, 우크라이나 침공하면 민간인 5만명 사망"(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우크라 수도 침공시 수일내 함락되고 수백만 난민 사태"
    美당국자 "러, 우크라이나 침공하면 민간인 5만명 사망"(종합)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하면 수만명의 민간인이 죽을 수 있다고 미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미 정부 고위 당국자들이 미 상·하원 의원들과 3일(현지시간) 비공개로 만난 자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가장 공격적 선택을 한다면 우크라이나 수도를 신속히 포위해 점령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 당국자는 또 "러시아가 침공하면 민간인 사망자가 최대 5만명이 될 수 있다"라며 "우크라이나에서 수백만 명이 피란하면서 유럽 대륙에 엄청난 난민 위기가 닥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미 정보 당국이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평가하지는 않았다면서도 위성 사진을 보면 러시아군이 1945년 이래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로 지상 작전을 벌일 만큼 필요한 전력을 집결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로 했다면 2월 하반기가 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그때쯤이면 땅이 더 얼어 중화기와 군용 장비가 기동하기 쉬워지고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마무리되기 때문이라는 점을 그 근거로 들었다.

    이와 관련, 로이터통신도 미 당국자 2명을 인용, 러시아가 더 많은 대대급 전술 부대를 국경지대로 보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당국자들은 국경지대에 배치된 대대급 전술부대가 2주 새에 60개에서 83개로 늘어났으며 14개 부대가 추가로 배치되는 중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이같은 군사적 움직임은 외교의 창이 닫히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평가했다.

    한 당국자는 "우크라이나군은 5천 명에서 2만5천 명, 러시아군은 3천 명에서 1만 명의 사상자가 날 수 있고, 민간인 피해는 2만5천 명에서 5만 명에 달할 수 있다는 게 미국의 추정"이라고 말했다.

    또 100만∼500만명의 피란민이 발생해 인근 폴란드로 쏟아져 들어올 것으로 전망했다.

    NYT는 푸틴 대통령의 선택은 친서방 우크라이나 정부를 전복하는 쿠데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돈바스)에 제한한 침략·합병 또는 자치정부 수립 등이 있다면서 최악엔 우크라이나 전체를 점령하는 상황도 미 당국이 염두에 뒀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마스가' 청사진 구체화…동맹국에 초기 물량 건조 맡긴다 [이상은의 워싱턴나우]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자국 조선업을 되살리기 위한 '미국 해양 행동계획(MAP)'을 공개했다. 동맹국의 조선소에서 계약 초기 물량을 건조하고, 이후 대미 투자를 통해 미국 내에서 배를 짓게 한다는...

    2. 2

      유명 뮤지션, 미성년자 살인 혐의…가족 증인 소환 '거부'

      미국 유명 가수 d4vd(본명 데이비드 앤서니 버크)가 10대 소녀 살인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된 가운데 가족들이 증인 소환을 거부하고 있다.12일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등 현지 매체들은 "d4vd 가족이 로스앤젤레스 ...

    3. 3

      일론 머스크 우주기업 스페이스X, IPO 차등의결권 도입 검토

      일론 머스크가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상장한 후에도 지배권을 지키기 위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블룸버그 통신은 13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스페이스X가 차등의결권 구조로 기업공개 IPO에 나서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