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백기완노나메기재단 출범…14일부터 1주기 추모주간 행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백기완노나메기재단 출범…14일부터 1주기 추모주간 행사
    백기완(1933∼2021) 통일문제연구소장의 1주기를 맞이해 백기완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재단이 8일 출범했다.

    백기완노나메기재단은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백 선생이 꿈꾸던 '노나메기 세상(너도 나도 일하고 올바르게 잘 사는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기 위해 재단을 설립했다"고 밝혔다.

    민중 미술계 대표적 작가인 신학철 화백이 이사장을, 양규헌 전 전국노동조합협의회(전노협) 위원장이 상임이사 겸 운영위원장을 맡았다.

    참가자들은 창립선언문에서 "'내 평생의 뜻을 후세대들이 잘 이어받아 주기를 바란다'는 선생의 유지를 받들고자 한다"며 "한 사람의 열 걸음이 아니라 열 사람의 한 걸음으로 백 선생의 삶과 문화예술, 민중사상과 투쟁, 노나메기를 향한 지극한 바람을 기억하고 계승하려는 민중들이 널리 뜻을 모아 설립한다"고 했다.

    재단은 ▲ 백기완 문화제·백기완 기념관 건립 등 추모사업 ▲ 기록물 관리보존 및 백기완 아카이브 ▲ 연대사업 ▲ 통일문제연구소·노나메기민중사상연구소 등 연구사업 ▲ 노나메기 문화관 건립 등 사업을 할 예정이다.

    재단은 이달 14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통일문제연구소 앞에서 백기완 추모 전시회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백기완 1주기 추모주간을 진행한다.

    재단은 백 선생의 1주기인 이달 15일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 모란공원 민족민주열사 묘역에서 추도식을 진행한다.

    이어 19일에는 비정규직 추모 및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서울 종로구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광화문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토] 제주폭설…공항에 발묶인 이용객들

      8일 제주국제공항 이용객들이 출발장에서 항공편 운항 재개를 기다리고 있다. 이날 제주 전역에 내린 눈과 강풍으로 총 167편의 항공편이 결항해 승객 1만1000여 명의 발이 묶였다.  연합뉴스

    2. 2

      [속보] 산림청 "경주 문무대왕면 산불 주불 진화 완료"

      경북 경주시 문무대왕면 산불 주불이 20시간여만에 진화됐다.산림 당국은 산불 발생 이틀째인 8일 오후 6시 문무대왕면 입천리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 주불 진화를 완료했다고 밝혔다.지난 7일 오후 9시 40분께 입천리 ...

    3. 3

      등록금·취업 보장에도…지방 계약학과 안간다

      졸업 후 연계 기업 취업을 보장하는 대학 계약학과 지원에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다. 수도권의 대기업 계약학과는 갈수록 인기가 치솟는 것과 달리 일부 지방대 계약학과는 지원자가 없어 학생을 충원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