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변 "'적폐수사' 사과 요구는 중립위반"…文·박범계 고발 청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변 "'적폐수사' 사과 요구는 중립위반"…文·박범계 고발 청원
    보수 성향 변호사단체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적폐수사'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문재인 대통령과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 요청했다.

    한반도 인권과 평화를 위한 변호사모임(한변)은 14일 문 대통령과 박 장관이 대통령 선거 중립의무를 위반했다며 수사기관에 고발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서를 선관위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한변은 "문 대통령이 윤 후보에 대해 강력한 분노와 사과를 요구하고 윤 후보의 검찰총장 재직에 관해 폄하하는 등 직접 공격하거나, 대선 결과에 따른 남북관계 전망 등을 거론했다"며 선거의 공정성을 해쳤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직자에 부여되는 정치적 비중과 영향력을 지위와 부합하지 않는 방법으로 사용해 선거의 공정에 상당한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거나,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해 득표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라고 말했다.

    앞서 윤 후보는 이달 9일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 초기처럼 전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할 것이다"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튿날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박 장관도 윤 후보 인터뷰를 겨냥해 "현 정부의 적폐 수사를 말씀하셨는데, 전직 검찰총장을 하신 분이기 때문에 걱정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속보] 李대통령, 13∼14일 日나라현 방문…한일정상 '셔틀외교' 지속

      [속보] 李대통령, 13∼14일 日나라현 방문…한일정상 '셔틀외교' 지속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2. 2

      靑 "李 대통령, 13일 日 나라현서 '한·일 정상회담' 갖는다"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박 2일간 일본 나라현을 방문해 한일 정상회담을 한다고 청와대가 9일 밝혔다. 이 대통령 취임 후 두 번째 방일이면서 일본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취임한 뒤 첫 방문이...

    3. 3

      이혜훈 '90억 로또 아파트' 청약 뻥튀기 정황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가 ‘위장 전입’ ‘위장 미혼’ 등으로 부양가족 수를 부풀려 서울 강남의 고가 아파트 청약에 당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는 이 후보자에 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