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산 어업인 "해상풍력·환태평양경제동반자 협정 가입 반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부산 어업인 "해상풍력·환태평양경제동반자 협정 가입 반대"
    부산지역 어업인들이 해상풍력 발전과 정부의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방침 반대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 관내 수협조합장협의회는 16일 오전 부산 서구 공동어시장에서 '어업인 생존권 사수 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궐기대회는 부산뿐만 아니라 경남, 울산, 전남 등 전국 9개 지역 항·포구에서도 동시에 진행됐다.

    어업인들은 성명서에서 "민간주도 해상풍력 개방 방식을 폐지하고 기존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촉구한다"면서 "풍력 사업 추진만을 위한 특별법 제정 강행을 중단하고 헌법이 보장하는 수산업 보호 대책 마련 등 해상풍력과 관련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어업인들은 이날 해상풍력 발전을 철회하는 구호를 외치고 해상풍력발전기 모형을 부수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어업인들은 또 정부의 CPTPP 가입 추진이 어업인 의견수렴이나 피해 최소를 위한 대책 없이 추진되고 있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 임기내 일본이 주도하고 11개 국가가 참여하고 있는 CPTPP에 가입서를 제출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어업인들은 "CPTPP에 가입하게 되면 일본 후쿠시마 수산물을 포함한 수입 수산물이 쓰나미처럼 밀려와 국민 건강과 식량안보에 위협이 될 것"이라면서 "정부는 수산업에 미칠 영향 분석과 대책을 마련해 당당하게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이재용 회장 장남 이지호 해군 소위, 내달 해외 연합훈련 파견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장남 이지호 해군 소위가 임관 후 처음으로 해외 연합훈련에 투입된다.23일 군 소식통 등에 따르면 이 소위는 2월 태국 일대에서 열리는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 다국적 연합훈련 '코브라골드...

    2. 2

      SK렌터카,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5년 연속 1위

      SK렌터카가 ‘2026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에서 5년 연속 1위를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은 2017년부터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

    3. 3

      "23분마다 폐업" 무너진 독일 100년 기업…한국이 주워 담는다

      독일 제조업의 허리로 불리는 ‘미텔슈탄트(중소·중견 강소기업)’가 흔들리며 한국 기업의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