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민 40%가 꼽은 차기정부 성평등 우선과제는 '일·생활 균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여성정책연구원, 내일 '제3차 전환 시대의 양성평등정책 연속포럼'
    국민 40%가 꼽은 차기정부 성평등 우선과제는 '일·생활 균형'
    국민 10명 중 4명 이상은 '일·생활 균형을 위한 지원 확대'를 차기 정부에서 가장 우선 추진해야 할 성평등정책 과제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민 2명 중 1명가량은 현재 여성가족부의 기능 가운데 가장 중점을 둬야 하는 기능으로 '여성 경제활동 참여 지원'을 꼽았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이달 22일 온라인 개최되는 '제3차 전환 시대의 양성평등정책 연속포럼'에서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한다고 21일 밝혔다.

    여성정책연구원은 지난달 5∼20일 전국 만 18∼69세 성인 남녀 5천 명을 대상으로 성평등 정책 성과와 향후 과제 등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우선 지난 5년간 성평등 정책 가운데 가장 큰 성과를 거둔 영역을 묻는 항목에 응답자의 40.3%(복수 응답)는 일·생활 균형을 위한 사회 기반 조성을 꼽았다.

    이어 남녀가 평등하게 일할 권리와 기회 보장(38.4%), 성평등 인식 개선 및 문화 확산(32.7%) 등이 뒤를 이었다.

    차기정부에서 가장 우선 추진해야 할 성평등정책 과제 역시 남녀 모두의 일·생활 균형을 위한 지원 확대(40.9%)를 선택한 응답자들이 가장 많았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남녀 모두가 일·생활 균형의 어려움을 체감하고 있기 때문으로 여성정책연구원은 분석했다.

    이어 여성폭력·성착취 근절 및 피해자 보호 강화(31%), 공공·민간부문 고위직에서 남녀의 동등한 참여 실현(19.3%) 등 순이었다.

    국민 40%가 꼽은 차기정부 성평등 우선과제는 '일·생활 균형'
    성별로 볼 때 남녀 모두 일·생활 균형 지원 확대를 가장 우선 과제로 선택했으며, 남성은 '돌봄 국가 책임 강화'(25%), '여성폭력 근절·피해자 보호'(24.2%)를 2·3순위로 택했다.

    여성은 '여성폭력 근절·피해자 보호'(38%), '돌봄 국가 책임 강화'(20.5%)를 2·3순위로 꼽았다.

    여가부가 추진하는 기능 중 강화해야 할 기능으로는 여성 경제활동 참여 지원(48.5%)을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여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47.4%), 아이돌봄·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가족 지원(38.4%), 양성평등 정책 추진 지원·조정(26.5%) 등이 뒤를 이었다.

    응답자들은 또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으로 고용안전망 강화(37.9%), 계층·세대 간 격차 해소(37.7%), 친환경 정책 추진(28.1%) 등을 꼽았다.

    한편 22일 오후 2시 열리는 포럼에서는 김원정 여성정책연구원 성평등전략사업센터장이 '전환 시대의 양성평등정책 국민인식 조사 결과'를, 최유진 여성정책연구원 성별영향평가센터장이 '차기 정부 양성평등 분야 정책 과제'를 주제로 발표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박나래 주사이모 "앞에 선 '사랑한다'던 XXX"…前 매니저 저격

      다수의 연예인들에게 '불법 의료 행위' 등을 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이른바 '주사이모' A씨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방송인 박나래와 직장 내 괴롭힘 등의 의혹을 두고 법적 공방...

    2. 2

      "언니에게 입덕"…이부진과 카톡 나눈 학부모 깜짝 공개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본인의 자녀 학교 학부모와 나눈 것으로 추정되는 모바일 메신저 대화 내용이 공개돼 화제가 되고 있다.15일 온라인커뮤니티 등에는 '이부진과 같은 학교 학부모가 공개한 카톡'이라는...

    3. 3

      '도와주세요' 외국인 관광객들 당황…서울역에 무슨 일이

      직장인 오모씨(35)는 지난달 24일 서울역을 찾았다가 길을 헤매던 외국인 관광객과 마주쳤다. 약속 시간까지 여유가 있어 안내를 돕는 과정에서 한 시간 동안 5명을 잇따라 도왔다. 모두 역사 내 외국어 표기가 충분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