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우크라 침공] 서방 추가제재 했지만…젤렌스키 "충분치 않다…러 석유 막아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석유 금수 합의 주저하면서 우크라인 생명 희생시켜"
    [우크라 침공] 서방 추가제재 했지만…젤렌스키 "충분치 않다…러 석유 막아야"
    러시아의 민간인 학살 의혹에 대응해 서방이 대러 추가 제재에 나섰지만,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 정도로는 충분치 않다면서 러시아산 석유 금수 조치를 촉구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7일(이하 현지시간) 공개된 화상 연설에서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제재는 화려해 보이지만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가 석유 수출로 많은 돈을 벌고 있어 평화 협상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자유 민주주의 진영은 러시아산 석유를 금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정치인들은 자국 경제를 위험에 빠뜨리지 않게 하려고 러시아로 가는 달러와 유로화 흐름을 제한하는 것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며 "석유 금수조치 합의에 주저하면서 우크라이나인의 목숨을 희생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러시아 은행들이 국제 금융 시스템에서 완전히 차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을 비롯한 주요 7개국(G7), 유럽연합(EU) 등 서방은 우크라이나 부차에서 러시아군이 민간인을 무차별 학살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이후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에 나섰다.

    미국은 6일 러시아 최대 국책은행인 스베르방크와 러시아 최대 민간은행인 알파뱅크를 금융 시스템에서 전면 차단하기로 했다.

    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두 딸과 등 그의 가족과 핵심 측근, 측근들의 가족을 제재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하지만 EU는 이날 러시아산 석탄 수입 금지를 놓고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면서 대러 추가 제재안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EU는 7일 추가 회의를 열어 합의를 모색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안드리 예르마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장은 "러시아 제재는 이 끔찍한 전쟁을 끝낼 만큼 충분히 파괴적이어야 한다"며 "우리 목표는 러시아에 대한 기술, 장비, 광물 공급을 금지해 러시아에서 무기 생산을 막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1월 소비자물가 전년대비 2.4%↑…예상치 하회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전년 대비 2%대 중반 수준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13일(현지시간) 미 노동부는 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2.4% 상승했다고 밝혔다.이는 작년 5월 이후 ...

    2. 2

      브래드 피트 청혼에 위자료 12억 보낸 50대女…알고보니

      미국 유명 배우 브래드 피트를 사칭한 사기꾼에게 속아 거액을 날린 프랑스 여성이 은행들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13일(현지시간) 프랑스 BFM TV는 프랑스 해외령 레위니옹에 사는 50대 여성 A씨는 "은행...

    3. 3

      이란 최고지도자 정치고문 "미사일은 협상 대상 아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의 정치고문인 알리 샴카니가 13일(현지시간) 자국 미사일 역량을 미국과 협상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샴카니 고문은 이날 알자지라 방송 인터뷰에서 "이란의 미사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