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보] 尹당선인, 8개부처 인선…경제·국방·국토·복지·여가 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제부총리 추경호·국방 이종섭·문체 박보균·복지 정호영
    여가 김현숙·산업 이창양·과기 이종호·국토 원희룡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8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지명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는 인수위 경제2분과 간사인 이창양 카이스트 교수,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을 지명했다.

    국방부 장관에는 인수위 외교안보 분과의 이종섭 전 합참 의장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연구소장, 보건복지부 장관에는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이 낙점됐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는 당선인 특별고문인 박보균 전 중앙일보 편집인,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당선인 정책특보인 김현숙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를 각각 지명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이같은 내용의 내각 인선안을 직접 발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함께 장관 후보자들도 이날 회견에 함께 했다.

    지난 3일 한 총리 후보자를 발표한 데 이어 일주일 만에 1차 장관 인선을 발표한 것이다.

    18개 부처 중 절반을 발표한 데 이어 나머지 장관 인선도 이번 주 중에 모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조각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윤 당선인은 추경호 의원의 경제부총리 발탁 배경에 대해 "추 의원은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기획재정부 1차관,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했고 국정 현안에 대한 기획조정 능력을 높이 평가받아온 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에서도 기획재정위 간사, 원내수석부대표를 맡아 당의 전략 기획과 원내 협상을 주도했다"며 "공직에서의 전문성, 의정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경제가 재도약하기 위한 토대를 닦고 의회와 소통도 원만히 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종섭 국방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군사 작전과 국방 정책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성을 인정받아 온 분"이라며 "특히 합참의 한미연합방위추진단장을 지내며 한미 안보 동맹에도 발전의 큰 기여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튼튼한 안보와 강력한 국방력을 구축하면서 동맹국가와도 긴밀한 공조를 이뤄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2. 2

      양구군 올해 학생 399명에 양록장학금 6억5천여만원 전달

      강원 양구군은 향토 인재를 기르고자 마련한 양록장학금을 올해 학생 399명에게 지급한다고 10일 밝혔다. 장학금 규모는 총 6억5천여만원이며 고등학생 101명, 대학생 298명에게 지급한다. 양록장학금은 칠순 잔치를...

    3. 3

      [프로필] 이창양 산업장관 내정자…산업부 관료 출신 기술혁신경제 전문가

      15년 공직생활 후 2000년 KAIST 교수로 윤석열 정부 첫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으로 10일 발탁된 이창양 내정자는 산업부 관료 출신의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공학부 교수다. 이 때문에 산업 정책 일반에 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