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6명 급성중독' 두성산업 중대재해법 1호 송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6명 급성중독' 두성산업 중대재해법 1호 송치
    급성중독으로 직업성 질병자 16명이 발생한 두성산업 사건이 검찰에 송치됐다.

    노동부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은 두성산업 법인과 대표를 중대재해처벌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창원지방검찰청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중대재해처벌법이 1월 27일 시행된 후 이 법을 어긴 혐의로 기업 경영책임자가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부산노동청은 "두성산업 경영책임자는 중대재해처벌법이 규정한 종사자 안전·보건 확보에 필요한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밝혔다.

    두성산업 대표는 유해물질인 트리클로로메탄을 취급하면서도 국소배기장치를 설치하지 않는 등 필요한 보건 조처를 이행하지 않아 산업안전보건법을 위반한 혐의도 받는다.

    에어컨 부속 자재 제조업체인 두성산업에서는 지난 2월 세척제 성분인 트리클로로메탄에 의한 급성 중독자 16명이 발생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 후 처음 확인된 직업성 질병에 의한 중대산업재해다.

    부산노동청은 지난달 14일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두성산업 대표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법원에서 구속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기각됐다.

    노동청은 추가 수사를 거쳐 이날 두성산업 대표를 불구속 송치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ADVERTISEMENT

    1. 1

      "美 하이퍼스케일러 자본지출 과도…투자비중 낮춰야"

      지난 수년간 미국증시를 지배해온 하이퍼스케일러 등 미국 기술 대기업에 대한 과도한 투자 비중을 낮추라는 권고가 나오고 있다. 이들 기업이 수년간의 상승세로 주가는 너무 높아졌고, 이들의 과도한 자본 지출에 대해 투자...

    2. 2

      美 증시, 다우지수 사상 최고치 경신하며 출발

      10일(현지시간) 미국증시는 다우지수가 또 다시 장중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출발했다. 30개 우량종목으로 구성된 다우존스 산업평균은 이 날 출발 직후 0.5%(262포인트) 오른 50,398.00으로 사상...

    3. 3

      美 소비자들 외식 줄이며 코카콜라도 수요도 둔화

      미국 소비자들이 식료품비를 절감하고 외식을 줄이면서 코카콜라도 매출에 타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0일(현지시간) 코카콜라는 4분기에 월가 예상보다 적은 순매출 118억2천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보고했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