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LG CNS '축구장 76배' 노지형 스마트팜 지능화 플랫폼 구축 착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LG CNS '축구장 76배' 노지형 스마트팜 지능화 플랫폼 구축 착수
    디지털전환(DX) 전문기업 LG CNS는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와 전라남도가 추진하는 '첨단 무인 자동화 농업생산 시범단지 지능화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내년까지 전남 나주시 54.3㏊(54만3천㎡, 16만평) 규모 노지에 데이터 중심의 '지능형 스마트팜'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는 축구장 면적 76배 크기다.

    지금까지 스마트팜이 유리온실, 비닐하우스 등 시설 재배를 중심으로 보급된 것과 달리 이번 스마트팜 사업은 노지형인 점도 특징이다.

    LG CNS는 자체 스마트시티 플랫폼 '시티허브(Cityhub)'를 기반으로 농사의 모든 과정을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팜 지능화 플랫폼'을 개발한다.

    이 플랫폼은 작물의 생육 상태, 토양, 기상, 온·습도, 병충해 유행 시기 등 농사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를 모아 AI로 분석하고 최적의 농사 가이드를 제공한다.

    감자 농사를 할 경우 토양 데이터와 감자의 생육 데이터를 분석해 적정 비료 공급량과 시기를 알려준다.

    토양의 습기 정도와 기상 일정에 따라 최적의 물 공급 일정도 안내한다.

    노지 규모에 따라 수천, 수만 대의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장비가 논과 밭에 설치돼 파종에서 수확까지 농작물의 모든 생육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각종 환경 데이터를 수집한다.

    LG CNS는 AI 이미지 센서, 레이더, 스피커, 레이저 등이 장착된 유해조수 퇴치 장비 '디지털 허수아비'로 농작물을 방어한다.

    디지털 허수아비는 물체의 움직임을 레이더로 포착하고, AI 이미지 센서로 유해조수 유무를 판별한다.

    이후 레이저를 발사하거나 스피커로 동물이 기피하는 주파수를 내보내 농작물을 보호한다.

    스마트팜 지능화 플랫폼은 무인 트랙터, 무인 드론, 무인 이앙기 등 무인 농기계 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연료 잔량과 고장 여부 등 농기계의 상태 정보를 플랫폼에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작업 스케줄도 관리할 수 있다.

    원격 시스템을 통해 논, 밭에 실제로 가지 않더라도 안전하게 농기계를 작동할 수도 있다.

    LG CNS는 스마트 물관리 솔루션을 적용해 수원지부터 관수, 배수까지 농업용수를 통합 관리한다.

    LG CNS는 이번 사업을 통해 농업 데이터 수집 항목, 단위, 방법 등을 표준화해 디지털 정밀 농업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밀 농업이 실현되면 적산온도(작물의 생육에 필요한 열 축적량) 산정과 적정 수분함량, 기상 예측 데이터 등을 통해 최고 품질, 최대 수확량을 낼 수 있는 정확한 수확 시기를 알 수 있다.

    LG CNS는 향후 대한민국 첫 국가시범도시인 '세종 스마트시티'에 아파트형 스마트팜, 옥상 스마트팜, 첨단 유리온실 등을 구축하며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LG CNS 스마트SOC담당 유인상 상무는 "한국형 스마트팜이 글로벌 선도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전문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금융권 SaaS 이용 규제 완화, 자율보안과 결과책임의 시대로 [린의 행정과 법률]

      한경 로앤비즈의 'Law Street' 칼럼은 기업과 개인에게 실용적인 법률 지식을 제공합니다. 전문 변호사들이 조세, 상속, 노동, 공정거래, M&A,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법률 이슈를 다루며, 주...

    2. 2

      카카오, 정신아 재선임 의결…다음달 주총서 최종 확정

      정신아 카카오 대표(사진)가 향후 2년간 카카오를 더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카카오 이사회는 11일 정 대표의 재선임 안건을 의결했다. 업계에서는 정 대표가 거버넌스 재편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만큼 주주총회를 무난하게 ...

    3. 3

      키다리스튜디오,지난해 글로벌 플랫폼 성장에 흑자전환

      키다리스튜디오가 2025년 한 해 동안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키다리스튜디오는 2025년 연결 기준 매출액은 2,175억 원으로 전년 대비 약 6% 성장했다고 1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