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조선하청노조 "아웃소싱 확대 중단…재계약 통해 고용 안정하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조선하청노조 "아웃소싱 확대 중단…재계약 통해 고용 안정하라"
    전국금속노동조합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는 21일 경남 거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해양에 아웃소싱 확대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지회는 "하청노동자 계약이 끝나가는 현시점에 대우조선과 하청업체가 아웃소싱업체 근무 혹은 기존 일당제에서 시급제로 변경을 종용하면서 재계약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하청노동자가 아웃소싱업체 노동자가 되면 회사는 퇴직금을 주지 않아도 되고, 일이 없을 때는 무급휴가를 강요할 수 있고, 세금이나 4대 보험료를 제대로 내지 않아도 된다"면서 "무엇보다 언제든 아웃소싱업체와 계약을 해지해 하청노동자를 내쫓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아웃소싱업체 노동자는 하청노동자가 파업하면 대체인력으로 활용될 수 있어 노동자와 노동자 간 갈등이 생길 수 있다"면서 "회사는 하청노동조합을 파괴하고, 하청노동자 저임금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이런 방법을 쓰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회는 "하청노동자 임금을 대폭 올리지 않고서는 조선업 인력난을 해결할 수 없고, 현재 일하고 있는 하청노동자도 계속 조선소를 떠날 것"이라며 "대우조선과 하청업체는 오는 30일 계약이 끝나는 모든 하청노동자와 재계약하고 임금을 30% 인상하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마약사범으로 검거된 의사 395명…통계 이후 최대

      마약류 사범으로 경찰에 검거된 의사가 해마다 늘어 지난해 400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마약류 사범으로 적...

    2. 2

      얼마나 질투 심했으면…'충주맨' 연관검색어 '개XX' 소름

      퇴사 의사를 밝힌 '충주맨' 김선태 주무관을 둘러싸고, 충주시청 인트라넷에서 그의 이름을 검색하면 욕설이 연관검색어로 노출됐다는 주장이 뒤늦게 알려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조직 내부의 시기와 불신이 상...

    3. 3

      [부고]박세진 동서한방병원장 모친상

      ▶우정희씨 별세. 박상동 동서의료원장(前 대한한방병원협회장) 부인상, 박세진 동서한방병원장(디에스동서의료재단 이사장)·박세미·박세희·박세라씨 모친상,이재희씨 시모상, 김성일 지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