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 공략…LG전자, 시니어 가전 매뉴얼 만들어
“공기청정기가 아주 새롭고 좋아 보이네. 이걸 어떻게 쓰느냐가 문제야.”

머리가 희끗희끗한 80대 노인 부부가 LG전자 공기청정팬 ‘LG 퓨리케어 에어로타워’를 보며 꺼낸 말이다. 여러 기능이 탑재돼 있지만, 확 와닿지 않는다는 게 두 사람의 공통된 반응이다. LG전자가 최근 유튜브에 공개한 ‘시니어 가전 이용 매뉴얼’ 동영상(사진)엔 첨단 기술을 대하는 시니어의 고민이 담겨 있다. 자신에게 딱 필요한 기능만 쉽게 설명해 줄 누군가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다.

LG전자는 22일 동영상 매뉴얼을 시작으로 시니어 대상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첫 행보는 동영상 매뉴얼이다. 이달부터 주요 제품에 대한 시니어 가전 이용 매뉴얼을 유튜브 동영상으로 순차 선보인다.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고 매뉴얼을 만들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첫 동영상은 ‘80대 노부부가 알려주는 에어로타워 사용법’이다. 틱톡 230만 팔로어를 보유한 SNS 인플루언서인 이찬재·안경자 부부가 ‘LG 퓨리케어 에어로타워’의 사용법을 안내한다. 이들은 제품 사용법부터 필터 교체 방법 등을 노년층 시각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LG전자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 앱’을 설치하거나 제품과 연동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LG전자는 조만간 ‘디오스 광파오븐’ 관련 시니어 매뉴얼도 제작하기로 했다. 최적의 조리법을 찾아주는 ‘인공지능쿡’ 기능을 노년층이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명할 계획이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