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속보] 미국 1분기 성장률 -1.4%…예상 밖 감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속보] 미국 1분기 성장률 -1.4%…예상 밖 감소
    미국 상무부는 1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연율 -1.4%로 집계됐다고 28일(현지시간) 밝혔다.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한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초기인 2020년 1~2분기 이후 처음이다.

    이로써 미 경제는 6개 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세에 마침표를 찍었다. 직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에는 6.9% 성장했다.

    올해 초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유행에 이어 2월 말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에너지와 원자재, 식료품 가격 급등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악화한 것이 미 경제의 발목을 잡은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미국은 상대적으로 러시아에 대한 경제 의존도가 낮고, 실업률, 가계부채, 개인소비지출 등 경제 건전성을 측정하는 대부분의 지표가 매우 양호한 수준이어서 다시 경제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미 성장률은 속보치와 잠정치, 확정치로 3차례 나눠 발표되고, 이날 발표는 속보치로 향후 수정될 수 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속보] 현대·기아차, 중고차 판매 내년 5월부터 가능

      현대차·기아가 내년 5월부터 중고차 판매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중소벤처기업부는 28일 중소기업사업조정심의회(심의회)를 열고 대기업의 중고차 판매 관련 이 같은 내용의 사업조정 권고안을 제시했다.최종 권...

    2. 2

      오후 9시까지 신규 확진 4만9565명…전날 대비 6450명↓

      28일 오후 9시까지 5만명에 근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서울시 등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이날 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전국 17개 시도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신규 확...

    3. 3

      러 언론 "현대차·기아 러시아서 차량 생산 지속"…현대차 "사실무근"

      러시아 언론이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러시아에서 차량 생산을 계속하고 있다고 보도한 가운데 현대차는 사실이 아니라고 공식 부인했다.28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 통신에 따르면 데니스 만투로프 러시아 산업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