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미술사학회(학회장 최선주)는 오는 7일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2022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동양미술사학회는 동양(아시아)미술을 특화하여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학회이다. 한국을 비롯한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는 물론 중앙아시아, 서아시아, 동남아시아의 고대 미술부터 근·현대 미술에 이르는 폭넓은 지역과 시대의 미술문화를 연구하고 있다. 매년 두 차례의 학술대회를 통해 연구자들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회원 상호간의 긴밀한 학술교류의 장을 마련해오고 있다.



한국연구재단 후원, 국립중앙박물관, 덕성여대 인문과학연구소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전환과 규범의 시대, 오대·송의 미술문화이다. 최선주 학회장은 역사적 전환기인 오대를 거쳐 한족 중심의 문화적 규범을 완성하였던 송대 미술문화의 정체성을 회화, 조각, 공예, 건축 등 다양한 장르에서 조명해보고자 행사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서남영 덕성여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는 오전 행사에서는 박은화 충북대학교 교수가 오대송 산수화 : 전범의 형성과 전통의 성립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이어서 오전에는 지민경 홍익대 교수(향락과 안식: 송대 고분벽화 속 <연음도>의 새로운 형식과 의미), 황선우 국립아시아미술관 학예연구원(북송대 미륵신앙과 도상: 중국 산서성 개화사 <미륵상생경변상도>를 중심으로), 최선아 명지대 교수(중국 오대송 불탑 내 불상 봉안의 이원적 성격) 등이 발표한다.
오후에는 이경화 문화재청 문화재감정위원의 사회로 이용진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송대 금속공예의 두 가지 축 : 방고동기와 금은기), 김은경 덕성여대 연구교수(송대 채색자기의 생산과 소비문화), 이정은 이화여대 교수(입송 승려와 鎌倉시대의 차문화), 강병희 동아시아미술연구소 소장(오대 남당·오월의 석탑) 등의 발표가 예정돼 있다.
발표가 끝난 후에는 최성은 덕성여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이끄는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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