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관악구, 독거노인·장애인에 AI 반려로봇 보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관악구, 독거노인·장애인에 AI 반려로봇 보급
    서울 관악구는 홀몸 어르신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기능을 접목한 반려로봇을 보급한다고 6일 밝혔다.

    구는 노인 및 장애인 1인 가구의 고독감, 우울감 등 정서적 불안과 고독사 위험에 대응하고자 반려로봇을 활용해 비대면 돌봄서비스를 강화한다.

    지난달 말 기준 관악구 노인 4명 중 1명(26.1%), 장애인 4명 중 1명(27.5%)이 1인 가구로 파악됐다.

    이번에 보급되는 반려로봇의 이름은 '차니봇'(Channy Bot)으로 안부를 묻는 인사말인 '괜찮니'에서 착안했다.

    일상생활을 돕고(贊) 삶을 이롭게(利) 해주는 반려자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차니봇은 ▲ 약 복용 시간, 기상·취침 등 개인별 맞춤형 알림을 통한 일상생활 지원 ▲ 말동무 역할을 통한 정서 지원 ▲ 안전관리 모니터링을 통한 비상상황 응급 연계 ▲ 구 행정·복지 소식 알림 등의 기능을 갖췄다.

    구는 지난해 10월부터 홀몸 재가 장애인 100명에게 반려로봇을 보급한 데 이어 올해 독거노인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100대를 추가 보급한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취약계층 독거 가구의 다양한 욕구와 생활환경 변화에 대응해 수요자 맞춤형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남한강 '머리 없는 시신' 끝내 신원 확인 못 해…사건 종결

      지난해 10월 충북 단양군의 남한강에서 발견된 부패한 시신의 신원을 끝내 확인하지 못한 채 사건이 종결됐다.충북 충주경찰서는 "(시신의) 신원은 확인하지 못했다. 범죄 혐의점이 없고 신원을 파악할 추가 단서가 없는 ...

    2. 2

      "문신하고 싶어서"…30돈 금팔찌 낚아채 달아난 고등학생

      중고거래 도중 30돈짜리 금팔찌를 낚아채 달아난 고등학생이 경찰에 붙잡혔다.경기 성남중원경찰서는 절도 혐의로 고등학생 A군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경찰에 따르면 A군은 지난 4일 오후 2시 ...

    3. 3

      빗길 무단횡단 중 방지턱에 걸려 다친 시민 "지자체가 보상" 판결

      비 오는 날 과속방지턱에 걸려 넘어져 다친 시민에게 지자체가 치료비를 줘야 한다는 법원의 판단이 나왔다.5일 전주지법 민사3단독(노미정 부장판사)은 전북 전주시가 시민 A(28)씨를 상대로 낸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