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프로필] 이도훈, 文정부 북핵대표서 尹정부 외교2차관 발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때 '유엔통'으로 통해…다자외교·경제외교 총괄 중책
    文정부 한반도평화프로세스 성공 위해 일하다 尹캠프 깜짝 합류
    [프로필] 이도훈, 文정부 북핵대표서 尹정부 외교2차관 발탁
    문재인 정부에서 북핵외교를 실무적으로 총괄했던 이도훈 전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퇴임 1년 6개월 만에 윤석열 정부의 다자외교 담당 외교부 2차관으로 발탁됐다.

    이 전 본부장은 박근혜 정부에서 외교안보수석실 외교비서관으로 일하다 문재인 정부 들어 2017년 9월 북핵수석대표인 한반도평화교서본부장으로 임명됐다.

    이후 2018∼2019년 활발하게 전개된 북미·남북대화의 최일선에서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성공을 위해 일했다.

    그는 2020년 12월 퇴임 뒤 주요국 대사로 나갈 것이라는 관측에도 불구하고 보직을 받지 못한 채 퇴임했고 이후 윤석열 캠프에 깜짝 합류했다.

    결과적으로 박근혜 정부-문재인 정부-윤석열 정부로 이어지는 정권교체에도 계속 중용되는 흔치 않은 경력을 쌓게 됐다.

    외무고시 19회 출신인 이 전 본부장은 최근엔 북핵외교기획단장에 이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까지 맡으면서 최근 북핵담당 부서에서 근무했지만, 그전에는 국제연합 과장과 주유엔 공사참사관, 국제기구협력관 등을 거친 '유엔통'이었다.

    이 때문에 그가 주유엔대사로 발탁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지만, 본부에서 다자외교를 총괄하는 2차관으로 일하게 됐다.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는 경제안보 업무도 2차관 소관이다.

    외교관으로서는 소수파인 경제학과 출신으로 거침없는 업무 스타일로 정평이 나 있다.

    ▲ 부산(60) ▲ 연세대 경제학과 ▲ 외무고시 19회 ▲ 주유엔 1등 서기관 ▲ 국제연합 과장 ▲ 주이란 공사 ▲ 국제기구국 협력관 ▲ 북핵외교기획단장 ▲ 주세르비아 대사 ▲ 대통령 비서관실 외교비서관 ▲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김인호 산림청장 음주운전 사고 적발…李 대통령, 직권면직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김인호 산림청장을 직권면직한 가운데, 김 청장의 면직 사유가 음주운전 사고인 것으로 확인됐다.경기 분당경찰서는 이날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 혐의로 김 청장을 형사 입건했다고 밝혔다...

    2. 2

      靑 "산림청장 중대 위법 행위 확인돼 직권면직"

      이재명 대통령이 김인호 산림청장의 위법 행위가 발견됐다며 직권면직 조치했다. 구체적인 이유는 언급하지 않았다.청와대는 21일 "산림청장이 중대한 현행 법령 위반 행위를 해 물의를 야기한 사실을 확인하고 직권...

    3. 3

      김정관 산업부 장관 "대미 수출 여건, 큰 틀에서 유지될 것"

      산업통상자원부가 미국 연방대법원의 상호관세 위법 판결에 대응해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총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21일 오전 10시 서울 기술센터에서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과 관계 부서 국&middo...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