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도시공사는 오는78일까지 안산시민을 대상으로 2023년 예산에 반영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9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은 공사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이 직접 참여해 시설 및 환경분야 등 개선을 위한 사업의견을 제시하는 제도로, 시민참여를 통해 재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민주성을 확보하고자 실시한다.

이번 공모 분야는 현재 공사에서 운영 중인 수영·체육·주차·교통·자원·생활지원시설 등 총 6개 분야로 이용고객 편의증진을 위한 시설 개선사업 이용시설의 미관 또는 환경 개선 사업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 체육 활동 사업 사회적 약자 및 소외계층을 위한 사업 기타 이용 고객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등이다.

다만 정부시 계획에 의한 시설투자사업 대규모 계속사업 투자효과가 공익보다는 일부지역/단체/개인에 국한되는 사업 개인이나 법인이 운영하는 사업체의 이익을 위한 제안 등은 제외된다.

한편 안산시민이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신청은 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제안서 서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온라인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서영삼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사업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예산을 시민여러분께서 직접 만들어주시는 시민참여 경영의 핵심이다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소중한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안산=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