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조계종 종정 "화두타파에 정성을"…15일부터 집중수행 '하안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조계종 종정 "화두타파에 정성을"…15일부터 집중수행 '하안거'
    조계종 종정 성파스님은 15일부터 여름철 집중 수행인 하안거(夏安居)에 들어가는 전국 수행승들에게 "세상의 모든 시비와 증애(憎愛)를 내려놓고 오직 화두타파를 위해 정성을 다할 때 본래 갖고 있는 지혜·덕상이 홀연히 드러날 것"이라고 12일 당부했다.

    성파스님은 이날 하안거 결제법어를 통해 "천 길 벼랑에서 나뭇가지를 잡고 있다면 이는 기특한 이가 아니니, 벼랑에서 손을 놓아야 비로소 장부라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제방의 수행자들이 산문 출입을 삼가며 하안거를 결제함은 고불(古佛)께서 권장하신 법도"라며 "대중이 모여 결계하고 화합해서 정진하는 일은 불종(佛種)이 끊어지지 않게 하는 일이며, 청정승가가 길이 유지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올 하안거에는 조계종 전국 100여개 선원에서 약 2천명의 수행승이 참여한다.

    안거는 스님들이 한곳에 모여 외출을 삼가고 석 달간 참선 수행에 전념하는 것을 말한다.

    여름 하안거와 겨울 동안거가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식당서 설거지까지…개그우먼 노유정, 깜짝 포착된 곳이

      방송인 노유정의 근황에 관심이 모인다. 26일 공개된 유튜브 채널 '특종세상-그때 그 사람'에는 방송에서 자취를 감춘 개그우먼 노유정의 근황이 담겼다. 화면 속 노유정은 강남의 한 식당 주방에...

    2. 2

      '코스피 5000' 터지자…"3시간 조롱" 유튜버 슈카 결국

      최근 코스피가 5000선을 돌파하며 최고치를 경신한 가운데, 구독자 365만명의 경제 유튜버 '슈카월드'가 유튜브 채널에 관련 영상을 올렸다가 역풍을 맞고 있다.슈카월드가 과거 이재명 대통령의 '...

    3. 3

      20~30대 췌장암은 '이것' 때문…방치하다간 큰일 [건강!톡]

      20∼30대 젊은 층의 췌장암 주요 발병 원인은 비만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홍정용 교수와 고려대안산병원 가정의학과 박주현 교수 연구팀은 2009부터 2012년까지 국가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