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 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오늘 장에서 에너지 기업와 커피 ETF는 강세 보였습니다. 반면 가상화폐 기업과 청정에너지 기업 관련 ETF는 약세 보였습니다.

<상승 ETF>

가장 먼저 에너지 기업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늘 장 11개 섹터 중 에너지 섹터가 가장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장 중에는 4% 넘게 올랐지만 상승폭을 좀 줄이고 1.37%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제 유가가 오른 점이 에너지 섹터 상승에 영향을 줬습니다. 국제 유가는 러시아산 에너지 공급 우려에 급등 했습니다. 관련 ETF로 Invesco Dynamic Energy Exploration & Production ETF(PXE) 살펴보겠습니다. 인베스코에서 운용하고 있고 미국 에너지 기업들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상위 보유 종목으로 옥시덴탈 페트롤리움, 발레로 에너지, 코노코필립스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PXE는 1.05% 상승 마감했습니다.

다음은 커피 ETF입니다. 앞서 원자재 시황에서도 전해드렸습니다. 오늘 장 커피 선물은 약 7% 급등했습니다. 세계 최대 아라비카 커피 생산국인 콜롬비아에서 라니냐로 생산량이 감소할 거란 전망이 나오자 오른 겁니다. 관련해서 iPath Series B Bloomberg Coffee Subindex Total Return ETN(JO) 체크해보겠습니다. 바클레이즈에서 운용하고 있고 커피 선물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오늘 장 6.09% 올랐습니다.

<하락 ETF>

하락한 ETF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가상화폐 기업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은 현재 약 5% 내려 3만 달러 선 아래로 내려왔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인과 관련이 높은 기업들 역시 약세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코인베이스가 예상을 밑도는 실적을 발표한 점도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특히 코인베이스의 거래량이 급감한 점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배런스는 코인베이스의 실적을 분석하며 "가상화폐 겨울"이 찾아왔다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관련해서 Bitswise Crypto Industry Innovators ETF(BITQ) 살펴보시죠.

비트와이즈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관련 기업들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약 14% 하락 마감했습니다. 다음은 청정에너지 ETF입니다. 청정에너지 섹터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에너지 위기가 부각되자 대체제로 주목받으면서 오른 바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장 청정에너지 기업들은 내리는 모습입니다. 청정에너지 저장 회사인 에너지 볼트 홀딩스는 오늘 장 약 3% 내렸습니다. 이외에도 리튬 개발 회사인 스탠다드 리튬과 희토류 생산 기업인 엠피 머터리얼즈는 약 5%씩 밀렸습니다. 관련 ETF로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PBW) 살펴보겠습니다. 인베스코에서 운용하고 있고 청정에너지와 관련된 기업들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오늘 장 약 7% 밀렸습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정연국기자 ykjeong@wowtv.co.kr
5월 12일 ETF 시황...에너지 기업·커피 ETF 강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