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EU, 러 우크라 침공에 올해 경제성장 전망 하향 조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에너지 등 원자재 가격 상승·공급망 차질 등 영향…인플레이션 전망은 상향
    EU, 러 우크라 침공에 올해 경제성장 전망 하향 조정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16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에너지 가격 상승 압박 가중 등의 영향을 들어 올해 경제 성장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EU 집행위는 이날 발표한 '2022년 춘계 경제 전망'에서 EU 전체와 유로존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모두 전년 대비 올해 2.7%, 내년 2.3%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유로존은 EU에서 유로화를 사용하는 19개 회원국을 일컫는다.

    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인 지난 2월 발표한 '2022년 동계 (중간) 경제 전망'과 비교하면 하향 조정된 것이다.

    EU 집행위는 지난 동계 전망에서는 GDP가 유로존과 EU 모두 올해 4.0% 증가하고 2023년에는 유로존은 2.7%, EU는 2.8%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회원국별로 보면 올해 GDP는 독일은 1.6%, 프랑스 3.1%, 이탈리아는 2.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인플레이션은 올해 유로존은 6.1%, EU는 6.8%로 지난겨울 예상했던 것보다 더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2월에는 2022년 인플레이션을 유로존 3.5%, EU는 3.9%로 예상했다.

    EU 집행위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EU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경제적 영향에서 회복하는 데 있어 새로운 문제를 야기했으며 그에 따라 경제 성장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고 인플레이션 전망은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EU 집행위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에너지, 원자재 가격 상승을 압박하는 동시에 공급망에 새로운 차질을 초래하고 불확실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EU 집행위는 또 경제 활동 전망에 대한 위험 요소와 불확실성은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 특히 그것이 에너지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달려있다고 설명했다.

    EU 집행위는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성도 남아있으며 만약 러시아가 유럽으로 가스, 석유 공급을 완전히 차단할 경우 경제 성장 전망은 상당히 악화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AFP 통신은 전했다.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 재무 담당 EU 집행위원은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을 언급하면서 "오늘 전망치보다 성장이 더 낮고 인플레이션이 더 높은 다른 시나리오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케빈 워시 Fed 의장후보, 상원 인준 문턱 넘을까 [Fed워치]

      차기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 후보로 지명된 케빈 워시 전 Fed 이사가 현 제롬 파월 의장의 뒤를 잇는 과정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현 파월 의장에 대한 무리한 수사에 대해 공화당 내에서도 반발 기류가 형성된...

    2. 2

      트럼프 소원 '세계 최저금리'인데…시장은 금리인하도 '글쎄' [Fed워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여러 차례 미국 중앙은행(Fed)에 금리 인하를 요구했다. 지난달 29일 통화정책 결정회의(FOMC)에서 금리를 동결한 후에는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금리가 낮은 나라가 되어야...

    3. 3

      44세에 자연임신한 유명 여배우…"경련 올 정도로 울었다"

      1996년 개봉된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의 여배우로 잘 알려진 미국 배우 클레어 데인즈(46)가 40대 중반에 예상치 못한 임신을 했던 당시 심경에 대해 토로했다.지난 27일(현지 시간) 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