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ESG] 주요 ESG 콘퍼런스 및 포럼

6월 15일
인간개발연구원, HDI ESG 서울 포럼


인간개발연구원은 중소기업의 ESG 경영 도입을 지원하기 위해 6월 15일 서울 포스코타워에서 HDI ESG 서울 포럼을 개최한다. 주제는 ‘ESG for Humanity’로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방향성 제공을 위해 마련됐다. 오종남 인간개발연구원 회장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이은형 SC제일은행 이사회 의장, 김한일 한국맥도날드 전무, 이준 쓰리엠(3M)이사의 발표가 준비되어 있다. 김광현 파타고니아코리아 환경팀장과 최남수 한국ESG경영원원장 역시 연사로 참여한다. 이번 포럼은 오프라인 참석자 100명 한정으로 진행한다.

6월 21일
산업교육연구소, CO2 포집·전환 및 제품 생산기술과 상용화 동향 세미나


산업교육연구소에서 탄소포집·전환 및 제품 생산기술과 상용화에 대해 논하는 세미나를 21일 KIEI 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 관련 산업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해 국내외 탄소포집 기술 현황에 대해 강연을 진행한다. 한국전력공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등에서 국내 탄소포집 기술개발 현황과 산업 분야 과제, 상용화 방안을 이야기한다. 성대진 현대오일뱅크 팀장, 장봉재 효진오토테크 대표 등은 각 기업의 기술과 사업 전략을 사례로 소개할 예정이다. 교육 비용은 사전 등록 시 29만7000원.

6월 29일~7월 1일
세계 에너지저장 시스템 엑스포 조직위원회, 2022 세계 에너지저장 시스템 엑스포

2022 세계 에너지저장 시스템 엑스포가 6월 29일부터 7월 1일까지 3일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참가 규모는 국내외 기업 약 200개사로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 및 구매 상담관, 태양광·ESS발전소 건설 운영 및 투자상담관, ESS 신기술·신제품 설명회장 등을 함께 운영한다. 에너지 저장 시스템뿐 아니라 부품, 장비, 기술 현황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다. 이날 동시에 개최되는 행사로는 2022 세계 배터리 & 충전 인프라 엑스포, 2022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2022 세계 그린뉴딜 엑스포 등이 있다. 이들이 모두 세계 에너지저장 시스템 엑스포 조직위원회로서 마련한 이번 행사는 한국의 에너지 미래와 전망을 논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7월 6일~8일
가스코리아 2022, 제13회 서울국제가스 & FC산업전

가스코리아 2022에서 제13회 서울국제가스 & FC 산업전을 7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aT센터 1층에서 진행한다. 가스·수소 산업의 발전과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가스 산업과 각종 수소연료전지 관련 세미나와 심포지엄이 준비될 예정이다.
[etc] 주요 ESG 콘퍼런스 및 포럼
주목할 만한 뉴스

우석대, ESG 경영학과 석사과정 신설


우석대가 경영문화대학원 석사과정에 ESG 경영학과를 신설했다. 송재훈 주임교수와 지용승 교수, 조준호 석좌교수, 곽오열 ESG 국가정책연구소장 등을 주축으로 공공기관과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발굴, 교육할 예정이다. 우석대는 ESG 정책연구를 담당하는 부속 연구기관 ‘ESG 국가정책연구소’를 설립하고 ESG 연구에 적극 나서고 있다.

법무법인 원·뉴인, 모바일 앱 기반 ESG 교육 서비스 ‘ESG KNOW & HOW’

법무법인 원과 에듀테크 기업 원이 국내 최초로 모바일 앱을 기반으로 한 ESG 교육 서비스 ‘ESG KNOW & HOW’를 지난 1월 론칭해 운영하고 있다. 법무법인 원의 ESG 센터 전문가들이 직접 콘텐츠를 마련해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교육 결과 및 평가는 시각화·데이터화되어 ESG 평가에도 활용 가능하다.

조수빈 기자 subin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