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줄줄이 신작 출시
넥슨 'DNF 듀얼'...던전앤파이터 기반 대전 격투게임
카카오게임즈 '우마무스메'...일본서 히트한 육성 시뮬레이션
위메이드 '미르M'...전투와 경제활동 결합
넷마블 '세븐나이츠 레볼루션'...대표 IP와 브랜드의 결합
컴투스 '크로니클'...실감나는 전투 경험
올해 1분기 ‘어닝 쇼크’를 줄줄이 기록한 국내 게임 업체들이 잇따라 신작을 선보인다. 대부분이 각사의 대표 IP를 이용해 만든 기대작이다. 게임사 상당수는 인건비 상승과 신작 게임 부재로 1분기 기대 이하의 실적을 거뒀다. 업계에선 2년 이상 이어진 재택근무를 신작 게임 출시 연기의 가장 큰 이유로 지적한다. 게임 개발의 특성상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데 재택근무가 이어지다 보니 아무래도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개발 일정도 늦어졌다는 얘기다. 대다수 게임사는 최근 재택근무를 끝내고 일제히 대면 근무를 시작했다. 신작 게임으로 하반기 실적 반등을 이뤄내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넥슨은 대전 격투 게임 ‘DNF 듀얼’을 오는 28일 정식 출시한다. 앞서 지난달 25일부터 예약 판매도 진행 중이다. 전 세계 이용자가 8억5000만명에 달할 정도로 글로벌 팬덤을 갖춘 넥슨의 대표작 ‘던전앤파이터’ IP를 활용한 2.5D 그래픽 기반 대전 격투 게임이다. 격투 게임 ‘길티기어’ 시리즈로 유명한 일본 아크시스템웍스와 던전앤파이터 제작사인 넥슨 자회사 네오플이 공동으로 개발했다. PC와 플레이스테이션 4·5 등 콘솔 게임기로 즐길 수 있다. 던전앤파이터에 등장하는 버서커, 그래플러, 이단심판관 등 다양한 캐릭터를 이용해 호쾌한 액션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도 오는 20일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를 한국 시장에 출시한다. 일본 사이게임즈가 개발한 모바일 게임이다. 실존하는 경주마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를 육성하고, 경주에서 승리하는 것을 목표로 경쟁하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지난해 2월 일본에서 출시한 이후 1400만건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우마무스메가 ‘제2의 오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이다.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지난달 1분기 실적발표회에서 “우마무스메가 국내 앱 마켓 매출 3위까지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위메이드도 자사의 대표 IP ‘미르의 전설’을 활용한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미르M:뱅가드 앤 배가본드’의 정식 서비스를 23일 시작한다. 지난달 31일 열린 쇼케이스에서 위메이드는 배우 황정민을 홍보 모델로 앞세워 미르M 속 전투에 중점을 둔 ‘뱅가드’의 길과 경제활동에 중점을 둔 ‘배가본드’의 길을 소개했다. 뱅가드는 개인전, 문파전, 점령전 등 다른 이용자들과 맞서 전장에 나설 수 있고, 배가본드는 미르M 세계 속에서 다양한 자원을 채집해 주요 거점 도시에 노점을 세워 판매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국내외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미르의 전설2를 즐긴 사람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메이드는 미르M에도 P2E(play to earn)를 적용해 연내 글로벌 시장에도 출시한다는 목표다.
넷마블은 자사 대표 IP로 손꼽히는 세븐나이츠 기반의 모바일 MMORPG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의 미디어 쇼케이스를 오는 16일 연다. 1분기 실적발표 당시 7월 출시를 예고한 만큼 쇼케이스에서 상세 출시 일정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세븐나이츠 영웅들이 사라진 후 혼돈의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설립된 기사단의 활약상을 다룬다. 세븐나이츠는 넷마블의 모바일게임 사업 초기 효자 노릇을 했던 게임이다. 레볼루션은 리니지2 레볼루션,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등 넷마블 게임을 상징하는 브랜드다. 그만큼 넷마블에서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에 거는 기대도 크다.
컴투스도 내달 중 자사 대표 IP인 ‘서머너즈워:천공의 아레나’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MMORPG ‘서머너즈워: 크로니클’을 출시한다. 천공의 아레나는 글로벌 다운로드 1억4000만건을 돌파한 히트작이다. 크로니클은 소환사 캐릭터가 여러 소환수와 팀을 이뤄 전투를 펼치는 등 이전작보다 실감 나는 전투 경험을 제공할 것이란 설명이다.
가상인간이 사회 여러 방면에서 맹활약하고 있다. 광고, 음악 등은 물론 커머스, 교육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는 추세다. 지금까지는 높은 제작 비용이라는 장벽이 있지만 기술 발전에 따라 비용이 낮아지면 활동 범위가 더 넓어질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가상인간에 대한 시도는 처음이 아니다. 국내에선 1998년 첫선을 보인 사이버 가수 아담이 대표적이다. 앨범을 20만장 넘게 팔며 인기를 끌었지만 부족한 기술력 탓에 오래 가지 않아 인기가 사그라들었다.최근 들어 가상인간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일차적으론 기술 발전 덕분이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발달로 인간처럼 보이는 가상인간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로 비대면에 대한 거부감이 급속도로 사라진 점도 이유다. 메타버스, 가상현실(VR) 등을 체험하면서 가상인간을 체험할 기회도 늘어났다.미국 블룸버그통신은 가상 인플루언서 시장이 지난해 2조4000억원 규모에서 2025년 14조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실존 인간 인플루언서 시장(13조원)보다 커지는 셈이다. 가상인간이 내놓은 뮤직비디오, 닷새 만에 조회수 600만건 돌파정보기술(IT) 업계는 앞다퉈 가상인간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특히 3D 모델링 기술과 스토리텔링 역량을 갖춘 게임업계가 적극적이다.한유아는 스마일게이트와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회사 자이언트스텝이 함께 제작해 지난해 8월 선보인 버추얼 아티스트다. 지난 2월 YG케이플러스와 전속 계약을 맺고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스마일게이트는 버추얼 아티스트 한유아(YuA)의 신곡 '아이 라이크 댓(I Like That)'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수가 30일 기준 600만회를 돌파했다고 31일 발표했
우리는 평소에 얼마나 생산적인 일을 할까? 오랜 시간 일한다고 더 많은 성과가 나올까? 취업 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 963명을 대상으로 근로 시간 실태를 조사한 결과 2020년 기준 일 평균 근로시간은 9.1시간으로, 이는 계약서상의 근로시간 8.2시간보다 약 한 시간 더 많이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미국 근로자의 2020년 하루 평균 근로 시간은 8.5시간이었다. 우리나라 직장인의 근로시간은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다른 국가보다 길게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005년에 시작된 주 5일 근무제는 당시 국내 기업의 경쟁력 하락을 우려하는 반대의 목소리가 매우 컸다. 하지만 우려와 달리 2005년 1만9천 달러였던 1인당 GDP는 지금 3만5천 달러로 1.8배 성장했고 직장인들은 더 많은 여가생활을 즐기면서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급변하는 시대에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인재가 중심이 되면서 혁신기업들은 근무시간을 파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미국의 통계회사인 SAS는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고려하여 2000년대 초반부터 주 35시간 근무제를 도입하고 있다. 국내 기업인 SK하이닉스는 한 달에 1주 또는 2주를 주 4일 근무제로 시행한다. 매월 셋째 주 금요일을 휴무로 지정하는 ‘해피프라이데이’를 실시하고 있으며, 카카오게임즈는 격주에 한번 주 4일 근무를 하면서 금요일을 쉬는 ‘놀금’제도를 실시하여 직원들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다.국내외 기업의 변화에서 보듯 다른 나라보다 바쁘고 열심히 일한다고 생산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응답자들은 근무시간 중 생산적인 시간이 57퍼센트에 해당하는 5.2시간(점심식사
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은 자사의 공식 캐릭터 매장 ‘넷마블스토어’에 ‘쿵야’ IP를 활용한 ‘캠크닉(캠핑+피크닉)’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이번에 선보이는 캠크닉 용품은 ▲피크닉 매트 ▲쿨러백 ▲침낭폴딩 장바구니 ▲멀티 마그넷 세트 ▲데코 스티커 세트 ▲캠핑 컵으로 총 6종이다. 최소한의 장비로 캠핑과 피크닉을 부담없이 즐기고싶은 소비자들을 위해 실용적인 제품으로 구성됐으며, 데코 스티커와 마그넷으로 각자의 취향과 개성을 반영할 수 있다.‘쿵야’ 캠크닉 용품 시리즈는 넷마블 본사 지타워 3층 ‘ㅋㅋ다방’에 위치한 넷마블 스토어 오프라인 매장 및 온라인 몰(http://netmarblestore.com/)에서 구매할 수 있다.넷마블은 이번 출시를 기념해 SNS 포토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넷마블스토어 오프라인 매장 옆에 마련된 캠크닉 포토존에서 굿즈를 체험하고, 가장 마음에 드는 제품 사진을 찍어 지정된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인증하면 된다. 해당 이벤트는 6월 30일까지 진행되며, 7월 5일 추첨을 통해 ▲넷마블프렌즈 여행&피크닉 세트(1명) ▲넷마블프렌즈 물놀이 세트(3명) ▲ㅋㅋ페이스 핸디 선풍기(10명)를 증정한다.쿵야 캐릭터는 넷마블의 대표 IP로 온라인 게임 ‘캐치마인드’, ‘야채 부락리’ 등 다양한 게임에서 소비자들의 눈도장을 찍어왔다. 최근에는 쿵야 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신작 ‘머지쿵야 아일랜드’의 올해 상반기 출시를 발표하며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넷마블은 앞으로도 쿵야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굿즈를 제작하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넷마블 IP 사업실 윤혜영 실장은 “이번 쿵야 캠크닉 용품 시리즈는 친구, 연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