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일 ETF 시황...MLPO·GAZ 상승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생생한 ETF 시황을 정리해드리는 시간입니다. 오늘장 특징 펀드들 살펴보겠습니다. 이날 장에서는 합자회사에 투자하는 펀드와 천연가스 가격에 영향을 받는 펀드가 상승했습니다. 반면에 블록체인 관련 기업과 광물 채굴 기업에 투자하는 ETF는 하락했습니다.
[상승 ETF]
합자회사라고 들어보셨나요. 영어로는 Limited Partnership, 줄여서 LP라고 부릅니다. 최소 1인의 무한책임 사원과 최소 1인의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된 회사입니다. 제너럴 파트러고 불리는 무한 책임 사원은 경영 운영 전반과 회사 부채에 책임이 있으며, 유한 책임 사원은 사업에만 돈을 투자하고 경영이나 부채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이 회사들은 크게는 법인세 혜택 때문에 투자자에게 분배할 수 있는 현금이 더 많아서, 안정적이고 느리게 성장하는 산업에 투자하고 장기적으로 혜택을 받고자 할 때 유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에너지와 부동산 섹터에 이런 회사가 생깁니다.
따라서 M(aster)L(imited)P(artnership)는 국제유가에도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국제 유가가 하락하면 셰일가스 등 에너지 생산에 투자한 비용대비 수익이 줄기 때문입니다. 하루 전, 유럽연합에서는 연말까지 러시아산 원유의 90%를 금지하는 방안을 선택하면서 압박 수위르 높였습니다. 해당 소식은 어제 오늘 유가를 즉각 끌어올렸습니다.
오늘장 첫 특징 ETF는 CS S&P MLP Index ETN , 티커명은 MLPO, 오늘 장에서 15% 급등했습니다. 크레디트 스위스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S&P의 MLP 지수를 추종합니다. 운용보수는 0.95% 이며 올해들어서는 51.21% 상승한 상태입니다.
한편 천연가스 관련해서도 소식이 많이 들어왔습니다. 어제는 유럽연합에서 러시아산 천연가스 가격에 상한선을 정하겠다고 고지한 한편, 오늘은 러시아가 독일이나 덴마크, 폴란드, 불가리아 등 루블화로 페이를 거부하는 국가들에 천연가스 공급을 거부한다는 소식도 더해졌습니다. 천연가스 가격은 상승중입니다. 오늘만 봐도 7% 상승했습니다 .
이에 이날 장에서는 천연가스 관련 ETF들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GAZ는 바클레이즈는 2개월 단위로 선물에 투자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데요. 운용보수는 0.45% 가량이며 오늘은 6% 올랐습니다. US commodity funds 에서 운용하는 UNL 펀드도 이날 상승률 좋았습니다. 올해들어서 천연가스 관련 ETF들 전반적으로 수익률 흐름이 좋은데요. 둘 모두 120% 이상 상승한 상태입니다.
[하락ETF]
그렇다면 오늘장 하락한 펀드들도 살펴봐야겠죠. 하루 전 소폭 반등하나 싶던 비트코인 가격은 오늘 장 중 후반 다시 내리막선을 그리며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격은 3만 달러 선 초반에 형성돼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디지털 기술 관련 펀드들이 일제히 하락세 보였습니다.
관련하여 퍼스트 트러스트에서 운용하고 있는 SkyBridge Crypto Industry and Digital Economy ETF 가 오늘 8% 이상 하락했습니다. 이 회사는 코인베이스를 12%, 마이크로스트레터지를 10% 보유 하고 있으며, 블록과 라이엇 블록체인 등 기업들도 상위 보유 종목에 들어있습니다.
마지막 하락 펀드는, 반에크사에서 운용하는 ETF로 전 세계 희토류, 희귀금속을 생산하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소형주와 신흥시장 기업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그 기업들은 세륨, 망간, 티타늄, 텅스텐 등을 채굴 및 가공하고 있습니다.
총 스무개 보유 종목이 있는데요. 대체적으로는 기본 원자재에 투자가 70% 이상입니다. 중국 기업 저장 화유 코발트와 북방희토 보유 종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주의 ‘라이너스’, 리튬 채굴기업 ‘필바라미네랄스’도 큰 비중으로 편입 돼있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전가은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