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부동산투자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함께 빌딩투자도 증가하고 있다. 수익율이 높고 빌딩에 입주해있는 임차인의 질(Quality)도 높은 빌딩을 구하기가 쉽지않다. 빌딩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고자 한다면, 아래의 요건에 해당하는 빌딩을 우선적으로 매입하는 것이 좋다.

첫째, 주변빌딩에 비해 저평가되어있는 빌딩,
둘째,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빌딩,
셋째, 임대료가 낮은 빌딩,
넷째, 관리비가 높은 빌딩,
다섯째, 용도변경이 가능한 빌딩 등

모든 면에서 이미 완벽한 상태에 있는 빌딩은 매입 후 가치창출에 한계가 있으므로 위와 같은 조건을 갖춘 가치제고의 기회가 있는 빌딩을 선별하여 매입한 후 가치향상 전략을 통해 가치를 높여 목표수익에 도달되는 시점에 매각함으로써 투자수익을 극대화하여야 한다.

투자자는 매입대상 빌딩을 선정하여 실사(Due Diligence)를 한 후 실사결과를를 바탕으로 매입 후 시행할 관리실행계획(Management Action Plan, MAP)을 준 준 비하여야 한다.
MAP을 준비함에 있어서 투자자가 시행할 수 있는 6가지 기회요인을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첫 째, 미관공사와 지연된 유지보수공사 실시
둘 째, 주요한 부분의 리모델링공사 실시
셋 째, 경제적 용도를 개선
넷 째, 운영효율 개선(운영비 절감 등 포함)
다섯째, 임대수입제고를 위해 마케팅활동 개선
여섯째, 수익율을 극대화하도록 기존 대출금에 대한 재융자(refinancing)

위 6가지 중에서 매입대상 빌딩에 적용 가능한 사항을 시행함으로써 빌딩의 투자수익도 높이고 가치도 제고할 수 있는 것이다.
상기 사항 외에도 요즘 같은 불경기에는 임차인 구하기가 어려우므로 기존임차인에게 만족스런 서비스를 제공하여 임차인을 계속 유지시켜 공실로 인한 손실을 예방하고 빌딩의 가치를 보존 또는 향상시켜야 한다. 김용남 / 글로벌PMC(주) 대표이사, CPM & CCIM www.globalpmc.com, Tel: 02-2176-6000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