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우리 부동산시장에는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 주택시장에서는 주택규모의 다운사이징이 진행되고 있고 1~2인가구의 증가에 따라 도시형생활주택과 소형 오피스텔이 각광을 받고있다. 또한, 현금흐름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전세제도가 월세제도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상업용 부동산시장에서도 중소형빌딩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고 개별 상가 점포에도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불과 1년전만 해도 수익형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이 지금처럼 높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수익형부동산투자와 자산관리에 대한 강의가 유명백화점 문화센터에서도 진행될 만큼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음을 느끼고 있다.

부동산 투자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잘 사는 것이 중요하고 이어서 보유하는 동안에 현금흐름이 극대화되도록 운영(관리)한 후 적기에 매각하여야 한다. 부동산에 투자한다는 것은 물리적인 빌딩을 사는 것이 아니라 그 빌딩에서 발생하는 현재의 현금흐름과 미래의 현금흐름을 매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입과 매각 못지않게 관리가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부동산자산관리가 필요한 4가지 이유를 아래와 같이 간략히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부동산시장 트렌드 변화에 대응
-임차인시장으로 전환

둘째, 시장내에서 빌딩의 경쟁우위 확보
셋째, 다양한 리스크 관리를 통한 투자목표 달성
넷째, 자산가치의 보전 또는 순영업소득(NOI)의 극대화를 통한 자산가치 향상
부동산자산관리는 현금흐름을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임차인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과거와 같은 매각차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시대에는 부동산투자의 현금흐름 원천인 임차인을 선별하여 유치한 후 장기간 계약을 유지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부동산투자의 기본이 될 것이다. 기본에 충실한 투자를 통해 투자 부동산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투자목표를 달성하며 자산가치의 보존 또는 향상을 위해서 부동산 자산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글로벌PMC(주) 대표이사 김용남, CPM, CCIMFacebook ID: kimyn63 Tel: 02-2176-6000, www.globalpmc.com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