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벤처 기업 에이딘로보틱스, 45억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로봇용 핵심 센서·솔루션 개발 스타트업 에이딘로보틱스가 4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DSC인베스트먼트, BNK벤처투자, 코오롱인베스트먼트, 퓨처플레이 등이 참여했다. 에이딘로보틱스는 2019년 성균관대학교 ‘로보틱스 이노베토리’(지도교수 최혁렬)에서 출범한 연구실 창업 스타트업이다. 1995년부터 축적한 ‘필드 센싱’(Field Sensing) 원천 기술을 통해 ‘충돌·근접 감지 안전 센서’, ‘초박형 토크 센서’, ‘다축 힘·토크 센서’ 등 로봇용 핵심 센서를 개발했다.
바이오벤처 알지노믹스 372억 시리즈C 라운드 마무리 리보핵산(RNA) 기반 유전자 치료제 신약 개발 바이오 벤처 알지노믹스가 372억원 규모 시리즈C 투자 라운드를 마무리하며 누적 투자액 609억원을 달성했다. 이번 투자에는 산업은행, AON 인베스트먼트,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 IBK 캐피탈, 쿼드벤처스, SBI 인베스트먼트, 신한벤처투자, UTC 인베스트먼트 등이 참여했다. 알지노믹스는 질병 유발하는 표적 RNA 제거하고 그 자리에 치료 RNA 발현시키는 기술을 갖고 있다. 이를 활용해 간암, 교모세포종, 알츠하이머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지금은 크립토 윈터...좋은 매수 구간" 빗썸 산하 빗썸경제연구소가 첫 리포트를 통해 2024~2028년 비트코인 1개 가격이 4만8000~30만 달러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반감기를 앞둔 2023년 전후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 것이란 예측이다. 이미선 빗썸경제연구소 리서치센터장은 “과거 패턴을 고려한다면 중장기 투자자들에겐 현재 가격이 좋은 매수 구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소년 금융앱 모니랩, 중기부 '팁스' 선정 소풍벤처스와 인포뱅크가 투자한 모니랩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진행하는 민간 투자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되면서 2년간 5억 원의 기술 개발 및 연구 자금을 확보했다. Z세대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니랩은 △청소년이 부모님과 함께 플레이하는 용돈 미션 기능 △금융상식 퀴즈, 주식 모의투자, 저축 목표 달성 등 과제를 달성하고 보상받는 챌린지 기능 △금융 활동 데이터 분석 엔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중고 명품 크로스보더 커머스 엔드앤드코리아, '팁스' 선정 더벤처스와 디캠프가 공동 투자한 중고 명품 크로스보더 플랫폼 엔드앤드코리아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진행하는 팁스(TIPS)에 선정됐다. 엔드앤드코리아는 제품 촬영부터 해외 배송까지 모든 과정 대행하는 '위탁서비스'를 도입했다. 또 무료로 전문가 집단 감정 시스템을 통해 진품 검수도 가능하다.
그렙, 글로벌 개발자 오픈 교육 플랫폼 ‘BeyondCampus’ 론칭 개발자 성장 플랫폼 ‘프로그래머스’를 운영하는 그렙이 글로벌 소프트웨어 오픈 교육 플랫폼 ‘비욘드캠퍼스’를 론칭하고 북미 진출을 본격화했다. 전 세계 어디서든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개발자 오픈 교육 플랫폼이다. 비욘드캠퍼스에서는 교육 콘텐츠 보유와 관계없이 프로젝트 기반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자라면 누구나 클래스를 열고 학습자와 만날 수 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