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적임보다 한적한 휴가를'…팜스테이 마을서 힐링하세요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고향의 푸근함, 농촌체험 인기
직접 벼 베고 물고기도 잡고
다양한 먹거리·공예품 만들기
저녁엔 모닥불 캠프파이어도
시골 화장실 지저분하다고?
매년 위생상태 등 평가 선정
농협 홈피서 사전 예약 필수
직접 벼 베고 물고기도 잡고
다양한 먹거리·공예품 만들기
저녁엔 모닥불 캠프파이어도
시골 화장실 지저분하다고?
매년 위생상태 등 평가 선정
농협 홈피서 사전 예약 필수
![경북 김천 옛날솜씨마을 옛마당놀이.](https://img.hankyung.com/photo/202206/AA.30384217.1.jpg)
벼 베기·물고기 잡기 등 다양한 체험
팜스테이는 농가(farm)에 머무는(stay) 여행을 의미한다. 농가 또는 농촌 지역에서 숙식하며 농산물을 수확하고 시골 문화도 체험하는 일종의 ‘농촌 체험 여행 프로그램’이다. 인근의 계곡이나 강에서 물놀이와 레포츠를 즐길 수도 있다. 프랑스나 이탈리아 등 해외에선 교외의 와이너리나 밀밭을 끼고 있는 농가에서 머물며 다양한 농촌 활동을 체험하고, 인근의 소도시를 여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전북 무주 무풍승지마을 숙박시설.](https://img.hankyung.com/photo/202206/AA.30384218.1.jpg)
팜스테이 마을에서 숙박하면 크게 일곱 가지 체험이 가능하다. △인근의 계곡, 강, 해변, 섬 등을 찾는 생태문화관광 △전통 주거방식인 황토온돌방 숙박과 현지에서 즐길 수 있는 농산물 직거래 △벼 베기, 옥수수 따기 등 영농 체험 △치즈 만들기, 떡메치기 등 음식 체험 △활쏘기, 널뛰기 등 전통 놀이 체험 △물고기 잡기, 뗏목 타기 등 야외 체험 △장승 만들기, 솟대 만들기 등 전통 공예 체험 등이다. 마을마다 다른 자연환경과 지역문화를 가진 만큼 할 수 있는 체험도 각각 달라 선택하는 재미가 있다.
![강원 원주 승안동마을 떡메 체험.](https://img.hankyung.com/photo/202206/AA.30384219.1.jpg)
농협이 매년 평가…청결 최우선 관리
시골집이라고 숙소나 화장실이 지저분할 것으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농협을 중심으로 팜스테이 마을들은 매년 청결한 시설 환경 유지와 식당 위생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충남 당진 백석올미마을 매실한과 만들기 체험.](https://img.hankyung.com/photo/202206/AA.30384220.1.jpg)
![충북 영동 금강모치마을 블루베리 따기 체험.](https://img.hankyung.com/photo/202206/AA.30384221.1.jpg)
![제주 유수암마을 감귤따기 체험.](https://img.hankyung.com/photo/202206/AA.30384222.1.jpg)
농협 팜스테이 홈페이지에서 팜스테이 위치와 특성, 체험 프로그램 등을 확인해 가고 싶은 마을을 고를 수 있다. 팜스테이마다 다른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다양한 지역에 펼쳐져 있는 만큼 주변에는 어떤 관광지가 있는지, 어떤 체험이 재미있을지 생각하고 정하는 것도 방법이다. 현금이나 신용카드뿐 아니라 농협 농촌사랑상품권도 사용할 수 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