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서비스도 준비 중
"창작·소셜활동 등 체험공간 조성"
장인아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대표 겸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대표(사진)는 2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는 스마일게이트의 대표 게임인 크로스파이어를 개발하고 관련 사업을 관리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테일즈런너를 비롯해 에픽세븐, 마술양품점 등 온라인·모바일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서비스 중이다.
크로스파이어는 누적 매출 118억 달러(약 15조원)를 기록하고 글로벌 최고 동시 접속자 800만 명을 달성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성공한 IP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 스마일게이트는 게임 개발에 그치지 않고 크로스파이어를 소재로 한 드라마를 제작하고 중국에서 테마파크도 열었다. 장 대표는 “게임이 가진 흥미로운 세계관에 확장성을 부여한다면 더욱더 다양한 IP 사업 전개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양한 포맷으로 IP를 확장할 경우 각 분야 최고의 파트너들과 협업해 보다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고 동시에 IP를 보유한 기업은 오리지널리티를 유지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IP와 발전하는 기술, 변화하는 문화 트렌드가 결합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메타버스 관련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장 대표는 “우리의 메타버스는 ‘어떻게 하면 유저들이 자유롭게 참여해 스스로 만들어가는 생태계를 구현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했다”며 “게임 플레이는 물론 자유로운 창작과 소셜 활동이 가능한 체험 위주의 공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친구와 대화를 할 수도 있고 함께 멋진 대저택을 건축하거나 게임을 즐기는 등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실현하며 재미와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는 얘기다.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와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현재 아우터플레인과 비공개 베타 서비스(CBT) 중인 티타이니 온라인 등 다양한 신작을 준비 중이다.
장 대표는 “이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더 나아가 이용자들과 함께 게임 산업이 보여줄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을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에 동참하는 것은 물론 한국의 대표적인 IP 명가로서 글로벌에서 사랑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