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9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Geeks' Briefing]거대한 기회의 땅, 아프리카에서 창업 꿈꾼다면


2년만에 돌아온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코로나19으로 문을 닫았던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가 2년 만에 재개관했다. 구글 스타트업 서울 캠퍼스는 2015년 전 세계 세번째이자 아시아 최초로 텔아비브, 런던에 이어 세워졌다. 구글은 영상 및 오디오 시설을 갖춘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오는 7월 열고, 여성 창업가를 위한 리더십 향상 멘토십 프로그램인 '파운더스 아카데미'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영 "아직 파도 덮치지도 않았는데…" 최근 스타트업 '투자 겨울' 우려가 고조되는 상황에서 중소벤처기업부가 기업리스크 대응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기자실을 찾아 "거대한 파도(리크스)가 덮치지도 않았는데, 덮칠 것이라는 위기감이 팽배해있다. 특정 비즈니스 모델이나 규모가 큰 스타트업에 투자가 집중되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이를 정책자금 등을 통해 지원 가능한지 사전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올해 벤처투자조합(펀드) 결성 금액이 최고치를 기록했고 상반기 투자된 금액도 기대 이상"이라며 "아직 수치적으로는 거대한 파도가 덮쳤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했다.
[Geeks' Briefing]거대한 기회의 땅, 아프리카에서 창업 꿈꾼다면
"AI 발전해도 코딩은 개발자가 직접"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토마스 돔케 깃허브 CEO는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스타트업 투자 컨퍼런스 '콜리전 2022'에서 "AI 보조 프로그래밍 서비스가 개발자의 코딩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며 "코드 작성 프로세스는 대부분 수동으로 남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AI 코딩비서는 스마트폰의 자동완성 기능과 비슷하다"며 "개발자가 작업을 수행할 때 코드를 분석한 뒤, 적합한 옵션을 추천할 뿐이다"이라고 주장했다.

미국서 AI기술 선보인 韓스타트업 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미국에서 개최된 '지속가능성 주간 2022' 행사에 국내 AI 스타트업 최초로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서 소개된 '업스테이지 AI 팩'은 이미지에서 원하는 정보를 데이터화 하는 광학문자인식(OCR)기술 등 3가지 AI 기술을 고객들이 맞춤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원스톱 솔루션이다 .

아프리카 무대로 창업 꿈꾼다면 한·아프리카재단은 국내 청년 사업가 등을 대상으로 '한·아프리카재단 창업아이디어 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아프리카를 포함한 지구촌을 무대로 창업을 희망하거나,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청년들은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한국에 사는 아프리카 출신 청년과 함께 팀을 구성하거나, ESG 경영을 주제로 지원할 경우 가산점이 부여된다.
[Geeks' Briefing]거대한 기회의 땅, 아프리카에서 창업 꿈꾼다면
고기를 더 부드럽고 맛있게… 육류 딥에이징 기술을 통한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는 딥플랜트가 액셀러레이터 씨엔티테크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를 했다. 딥플랜트의 딥에이징 기술은 일반 숙성보다 육류의 연도를 30~50% 부드럽게 만든 게 특징이다.

토종 스타트업과 손잡은 캐나다 투자청 친환경 비건(채식주의) 그래놀라를 생산하고 있는 토종 푸드테크 스타트업 '인크레더블'이 캐나다 알버타주정부 투자청과 전략적 협력을 맺고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양측은 이번 협력을 통해 미래 생산시설 투자 및 지속적인 최상급 원료 확보에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프리미엄 비건 그래놀라 브랜드 '그라놀로지'를 출시한 인크레더블은 주요 제품의 주원료로 캐나다 알버타주에서 생산되는 귀리(오트밀)를 사용하고 있다.

민간이 뽑고, 투자하는 ‘시드팁스’ 중소벤처기업부가 ‘민간주도형 예비창업지원 프로그램, 시드 TIPS'를 신규 추진한다. 시드 TIPS는 전문성을 갖춘 민간 부문과 함께 창업팀 구성부터 시드 투자 유치까지 초기 단계 성장을 책임지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투자 유치 이력이 없는 창업팀을 선발해 사업화자금 지원과 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참여 창업팀의 시드 투자 유치를 목적으로 한다.
[Geeks' Briefing]거대한 기회의 땅, 아프리카에서 창업 꿈꾼다면
MZ에 인기많은 치아미백? 프리미엄 덴탈용품 브랜드 ‘투스노트’의 운영사 ‘지아이빌리언스’가 스파크랩으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했다. 투스노트는 자연유래 성분으로 만든 구강 케어 제품들로 호평을 얻고 있다. 올해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하면서 차별화된 컨셉으로 현 구매층과 잠재적 소비층인 MZ세대들에게 어필하고 있다는 평가다.

아이앤나, 산모 맞춤형 서비스 ‘젤리뷰’ 인수 국내 산후조리원을 기반으로 임신, 출산, 육아 플랫폼 전문기업 아이앤나가 산모 맞춤형 서비스 플랫폼 ‘젤리뷰’ 사업을 모스트바이로부터 인수한다. 아이앤나는 2017년 설립된 이래 산후조리원 인프라를 통한 임신·출산·육아 통합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산후조리원에 베베캠서비스를 확대해왔다.

메타, 서울대와 XR허브 코리아' 출범 메타는 서울대와 함께 혼합현실(XR) 기술과 메타버스 정책 관련 연구를 주도할 'XR허브 코리아'를 출범했다. XR허브 코리아는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XR기술과 함께 본격적인 메타버스 시대를 앞두고 준비돼야 할 각종 정책적 과제 등을 집중 연구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된다. 서울대는 지난해 메타가 세계적인 연구기관들과 협력하기 위해 발표한 'XR프로그램 리서치' 프로젝트에 초기부터 참여한 파트너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