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국립고궁박물관, 과학문화 전시실 개편…18일부터 임시휴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과학유물 재구성해 전시 재개…'복원 자격루' 국립중앙과학관 이전
    국립고궁박물관, 과학문화 전시실 개편…18일부터 임시휴관
    국립고궁박물관은 과학문화 전시실 개편을 위해 이달 18일부터 12월까지 전시실을 임시로 휴관한다고 1일 밝혔다.

    과학문화 전시실은 천문, 의학, 무기 등 조선 시대 과학기술 수준을 보여주는 유물을 전시한 공간으로, 세종 재위기인 1434년에 제작된 물시계 '자격루'(自擊漏)를 복원한 '복원 자격루' 등이 전시돼 있다.

    박물관 측은 이번 개편을 통해 천문 관련 유물을 중심으로 전시실을 새로 꾸밀 예정이다.

    특히 돌에 새긴 천문도 가운데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국보 천상열차분야지도각석(天象列次分野之圖刻石)을 중심으로 전시물을 재배치할 예정이다.

    조선 왕실의 통치와 과학 문화의 관계를 엿볼 수 있는 새 전시 공간은 12월 중에 열 예정이다.

    전시실 개편에 따라 '복원 자격루'는 국립중앙과학관으로 이전해 설치하며, 2024년 하반기부터 조선 시대에 제작된 여러 시계와 함께 전시된다.

    국립고궁박물관 관계자는 "보다 풍부한 전시 콘텐츠와 흥미로운 전시 기법을 통해 관람객들이 조선 시대의 과학 문화를 더욱 쉽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개편 효과를 기대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얼마나 닮았길래?…연봉 10억 男, 'MB 손자' 소문에 당혹

      넷플릭스 오리지널 '솔로지옥' 시즌5(이하 '솔로지옥5') 제작진이 출연자 이성훈의 '이명박 전 대통령 외손자' 소문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혔다.'솔로지옥5'...

    2. 2

      설 귀성길 정체 시작, 서울→부산 6시간50분

      설 연휴 첫날인 14일 오전부터 짙은 안개와 미세먼지가 덮친 가운데 전국 주요 고속도로 귀성 방향 곳곳에서 정체가 시작됐다.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귀성길 정체는 오전 6∼7시 시작돼 오전 11시∼정오 정...

    3. 3

      "어떻게 사랑이 변하니"...눈을 감으면 문득 그리운 봄날의 기억

      국내 멜로영화에서 가장 유명한 대사“(은수)라면 먹을래요?”“(상우)어떻게 사랑이 변하니?”지금처럼 추운 겨울, 영화는 시작된다. 그리고 봄날이 지나 새로운 봄이 오는 시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