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당정 "취약계층 지원 2차 추경 신속 집행…택시·버스 등 지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당정 첫 고위 당정협의회 개최
    與 "2차 추경 신속 집행, 규모는 아직"
    "규제 합리화 등 민생 입법 최우선 추진"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6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이 대표, 한 총리,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 사진=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6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이 대표, 한 총리,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 사진=뉴스1
    당정은 6일 첫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신속하게 집행하기로 뜻을 모았다. 앞으로 당정은 매달 정례적으로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 계획이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제1차 당정협의회 결과 브리핑을 통해 "당정은 물가 등 민생안정은 그 어느 현안보다 중요하고 최우선 순위로 두고 대응해야 한다는 뜻을 같이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브리핑에 따르면 당정은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및 에너지바우처, 법인 택시와 버스 기사 지원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한다. 정확한 추경 규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오는 8월 중에는 추석 민생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등 추가 민생안정 방안도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또 당정은 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고 민생체감도가 가장 큰 석유류, 농·축·수산물, 식품 분야의 이미 발표된 대책의 집행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당정은 경제 활성화 및 민생 안정을 위한 각종 규제개혁 법안, 기업투자와 부동산 관련 규제 합리화 법안, 각종 세법 개정안, 중소기업의 중견기업 전환 법안 등에 대한 입법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글로벌공급망 위기 대응 강화, 메타버스 등 미래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법안과 제도 선진화를 위해 필요한 법안도 주요 입법 과제로 포함했다.

    허 대변인은 "당에서는 국민의 어려움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한덕수 국무총리 등 정부 관계자들의 현장 방문을 제안했다"며 "정부는 이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책 수립 추진 과정에서 당정이 원팀이 돼 적극 협력하고, 당의 물가 및 민생안정 특별위원회와도 민생 대책을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진상규명' 없었던 민주당의 '초과세수 진상규명' 토론회 [노경목의 미래노트]

      정치인들은 자주 '규탄'하고 '질타'한다. 꼭 그래야할 주제나 대상이 아닐 때도 그렇다. 그러고 뒤돌아 서서는 종종 너털 웃음을 터뜨린다. 그렇게까지 공격해야할 대상이 아닌데 좀 오버했다...

    2. 2

      與, 휘발유세 37원 추가인하·할당관세 확대 정부와 협의

      국민의힘 물가민생안정특위는 16일 첫 회의를 열고 휘발유세를 추가적으로 37원 인하하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하기로 했다. 류성걸 국민의힘 물가민생안전특위 위원장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교통 에너...

    3. 3

      [속보] 당정 "심각한 경제위기…과감한 규제개혁에 뜻 모아"

      여당, 정부, 대통령실이 15일 만나 새 정부 경제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이들은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해 민간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구상을 내놨다.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3차 당&mid...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