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국주도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모델, ISO/IEC 국제기술규격 제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주도 클라우드 서비스 품질모델, ISO/IEC 국제기술규격 제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11일 우리나라가 주도한 클라우드 서비스 중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품질모델이 ISO/IEC 국제 기술규격으로 제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국제표준 기구인 ISO/IEC의 국제 기술규격(기술시방서)은 사안이 아직 개발 중이거나 즉각 합의하기 어려운 기술에 대해 국제표준보다 간소화된 절차로 제정하는 것으로, 기술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른 클라우드 시장의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기술규격으로 추진됐다.

    이번 모델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일부인 SaaS 대상으로 사안이 아직 개발 중인 경우에 해당한다.

    과기정통부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와 클라우드 산업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SaaS 품질모델 개발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표준화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결합된 자원 이용률, 확장성, 접근성, 서비스 측정성, 셀프서비스 지원성 등 클라우드 서비스가 확보해야 할 품질 특성을 추가하고, 기존의 소프트웨어에 적용되는 특성들도 클라우드 특성에 맞게 변경했다.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기술협회와 향후 클라우드 서비스의 나머지 영역인 서비스형 플랫폼(PaaS) 및 서비스형 인프라(IaaS)를 대상으로 모델을 확장하고 그 후 국제 기술규격을 국제표준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허원석 소프트웨어 정책관은 "우리가 제시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의 품질모델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만큼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가 육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PT 선생님 찾고 싶어요"…고민하던 20대 직장인도 반했다

      "PT는 돈도 돈이고 식단 등 생활 패턴을 바꾸기도 해서 저랑 잘 맞는 PT 선생님을 찾고 싶죠. 그러면 발품을 팔아야 하는데 확신이 안 들 때도 있고 어렵긴 해요." 20대 직장인 서 모씨(28)는 이&n...

    2. 2

      "샌드박스서 7년 동안 굴렀는데"…토큰증권 시장 열리자 '팽'

      토큰증권(STO) 장외거래소 예비인가를 앞두고 규제 샌드박스로 실증을 수행해온 스타트업이 좌초 위기에 놓였다. 금융당국이 기존 금융 인프라를 갖춘 컨소시엄 중심으로 인가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혁신을 시험한...

    3. 3

      '디지털 지갑'이 된 車…카드 안꺼내고 주유·드라이브 스루 결제

      주유기만 꽂으면 휘발유가 나온다. 카드를 꺼낼 필요는 없다. 결제는 자동차가 알아서 하니까. 차에서 주문한 음식도 결제할 필요 없이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찾아가면 된다. 미국 스타트업 시바.AI가 ‘CE...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