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플렉스에서 짠테크로…고물가에 유통기한 임박·리퍼상품 인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플렉스에서 짠테크로…고물가에 유통기한 임박·리퍼상품 인기
    코로나19 보복 소비 영향으로 해외 명품 등 고가 제품에도 활짝 열렸던 소비자들의 지갑이 꽁꽁 닫히고 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를 기록한데다 금리까지 치솟으면서 가처분 소득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그간 '플렉스'(Flex·소비 과시) 했던 소비자들은 이제 저렴한 리퍼 제품이나 유통기한이 임박해 할인 폭이 커진 제품으로 눈을 돌리고, 명품도 리퍼나 중고제품을 찾고 있다.

    플렉스 대신 '짠테크'(아낀다는 뜻의 짠+재테크)가 뜨고 있는 셈이다.

    롯데홈쇼핑은 올해 2분기 유통기한 임박 상품과 리퍼 상품 판매가 1분기보다 큰 폭으로 늘었다고 17일 밝혔다.

    단순 변심으로 반품됐거나 전시품을 재포장한 리퍼 제품은 2분기 일평균 주문 건수가 1분기보다 10% 증가했다.

    상품 성능에는 문제가 없지만, 가격이 새제품보다 크게 저렴해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특히 선풍기나 서큘레이터 같은 여름 시즌 상품과 가구, 노트북 등 가전제품이 인기 품목으로 꼽힌다.

    유통기한이 임박해 할인율이 높아진 식품과 건강식품 등도 2분기 일평균 주문 건수가 30%까지 늘었다.

    명품 브랜드도 이제는 중고품이나 전시 상품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G마켓에 따르면 최근 한 달(6.13∼7.13)간 명품 리퍼·중고 제품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9% 증가했다.

    남성용 가방과 백팩 판매량은 390%나 늘었고 의류와 잡화도 217% 뛰었다.

    이 기간 수입 명품의 전체 판매 신장률이 16%인 점을 고려하면 명품도 리퍼나 중고 제품의 인기가 더 뜨거워지고 있는 셈이다.

    명품 리퍼나 중고 제품을 구매한 고객은 주로 40대(43%)와 50대(28%)였다.

    G마켓에서는 또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e쿠폰 판매도 늘었다.

    같은 기간 마트 상품권은 880%, 주유 상품권은 113% 판매가 증가했고 외식상품권(61%)과 영화관람권(95%), 구두·패션 상품권(69%)도 잘 나갔다.

    편의점에서도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음식을 싸게 파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세븐일레븐은 전국 1만여개 매장에서 도시락, 유제품 등 유통기한 임박 상품을 할인하는 '라스트오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달 1∼13일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

    라스트오더 이용객은 2030 세대의 젊은 층이 60%에 달해 주를 이뤘다.

    업계 관계자는 "고물가 시대가 되면서 플렉스를 즐겼던 MZ세대마저도 리퍼나 중고 제품으로 눈을 돌리며 짠테크족으로 변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소비자들 외식 줄이며 코카콜라도 수요도 둔화

      미국 소비자들이 식료품비를 절감하고 외식을 줄이면서 코카콜라도 매출에 타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0일(현지시간) 코카콜라는 4분기에 월가 예상보다 적은 순매출 118억2천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보고했다. ...

    2. 2

      美 12월 소매 판매 "0%"정체…예상치 크게 하회

      미국의 12월 소매 판매가 예상치 못하게 정체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현지시간) 미상무부는 12월 연말 쇼핑시즌에도 소비자 지출이 다소 위축되면서 11월에 0.6% 증가한 이후 거의 변동이 없었다고 발표...

    3. 3

      완구업체 해즈브로, 관세 영향에 매출 증가 둔화 전망

      해즈브로는 미국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소비자들이 장난감 등 비필수 구매를 줄이고 있다며 연간 매출이 월가 예상치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이 날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와 해리포터 기반의 장난감과 게임을 개발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