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자의 세상이다. 누구나 자신의 재능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팬덤이 형성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전세계적으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Creator Economy) 시장이 빠르게 형성되고 있고, 막대한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란, 유튜버, 인플루언서 뿐 아니라 작가 디자이너와 같이 자신이 창작한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생태계를 의미한다.

문화콘텐츠 분야의 창업을 지원하는 문화창업플래너 8인은 자신의 재능을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창작자들에게 지속적이고 확산 가능한 성장 방법이 "창업"이라고 하며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창업은 인간의 욕구와 욕망을 가장 이상적으로 실현하는 방법이다. 창작자는 작품을 통해 세상에 나를 드러내며 욕구를 충족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수익을 얻기도 한다. 현재의 창작 시스템에서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창업이며, 창업을 통해서 우리는 세상에서 욕구와 욕망을 동시에 실현하는 것이 가능해 지며, 이를 통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것이 가능해지는 세상이 온다." (p.21)

또한, 이 책은 스타트업, 특히 콘텐츠 및 문화예술 관련 분야를 창업하고 싶은 예비 창업가들을 위한 안내서이다. 창작가에서 창업가로 안착한 대표들의 조언과 실무를 통해 얻게 된 스타트업 창업 및 운영 노하우, 그리고 정부 및 유관 기관 지원금 전략까지 스타트업 창업과 그 준비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사항들을 엣지있게 구성하였다.

특히 사업 계획서 작성 가이드와 저자들의 스타트업 창업 및 운영 경험에서 우러난 팁들은 스타트업 성공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확실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또한 팔리는 브랜드를 위한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 및 메타버스 환경 분석, 창작자들을 위한 창업 전략 등은 이 책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국내 최대의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의 김유진 대표는 "최근 가장 크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인 콘텐츠 분야 창업을 꿈꾸는 창작자들을 위한 친절한 창업 안내서"로 이 책을 소개하며, "스타트업하면 기술 창업만 떠올라 나와는 관계없는 일이라 생각했던 창작자라면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문화창업플래너 8인은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창작자 및 창업가를 지원하고 있으며, 그들이 직접 몸으로 부딪히며 쌓아온 경험이 담겨진 책 '인사이트 스타트업'은 창업을 원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헤매는 창작자들에게 실질적인 안내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