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는 오늘 장 마감 후에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지난 몇분기 동안 실적 발표 후에 주가가 급락하는 경향을 보여왔던 터라 실적 발표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크레디트스위스는 설사 넷플릭스가 좋은 실적을 발표하더라도 침체한 주식이 살아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지난 4월 10여년 만에 가입자가 감소했다는 내용을 담은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동시에 2분기에는 가입자 수가 200만명 줄어들 수 있다고 했는데요. 이에 주가는 35% 폭락했고 이후 하락세가 이어졌습니다. 올해 전체로는 68% 이상 하락했습니다.

더글러스 미첼슨 연구원은 "2분기 또는 3분기 가입자 숫자가 의미 있게 변화하면 단기적으로 주가를 움직일 수 있겠지만 현재 넷플릭스 실적의 가시성이 낮은 상태"라면서 "회사의 광고 관련 변화가 2022년 말에나 본격화하기 때문에 주가는 지금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넷플릭스가 비밀번호 공유를 단속하고,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새로운 멤버십 형태를 도입하는 것의 성과가 당장은 나오기 어렵다는 분석입니다. 그러면서 투자의견은 중립, 목표주가는 350달러로 유지했습니다.

웰스파고도 넷플릭스에 대한 단기적으로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습니다. 웰스파고는 최근 하락 속에 대형 성장주 매니저들이 넷플릭스에 투자를 많이 했는데, 실망스러운 실적을 발표하면 공격적인 매도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넷플릭스와는 반대로 올들어 크게 상승했던 엑손 모빌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파이어샌들러는 사상 최고치까지 상승했던 엑손 모빌 주가가 하락하면서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진입점이 열리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엑손 모빌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비중 확대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라이언 토드 연구원은 정제 수익 증가가 엑손 모빌에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을 봤습니다. 그러면서 2분기와 3분기 매출과 수익이 기록적일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토드 연구원은 "원유와 천연가스를 탐사하고, 생산하는 업스트림 부문에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영향을 받을 수 있겠지만 정제이익 회복 등을 고려할 때 현재 주가 수준은 적절하지 않다"고 평가했습니다.

엑손 모빌 주가는 올들어 공급 부족과 유가 상승 속에 이익을 얻으며 견조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들어 41% 올랐습니다. 다만 지난 6월 사상치와 비교하면 지금은 18% 정도 하락한 상태입니다. 파이퍼샌들러는 현재의 주가가 매우 매력적인 상태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목표주가를 109달러로 유지했습니다. 이는 앞으로 26% 이상 추가 상승할 여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뉴욕=강영연 특파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