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프로필] 홍익표 문체위원장…민주당 개혁 성향 '간판 정책통'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프로필] 홍익표 문체위원장…민주당 개혁 성향 '간판 정책통'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책통'으로 불리는 3선 중진.
    19대 총선 때 서울 성동을에서 당선, 여의도에 입성했으며 20대, 21대 총선에서도 같은 지역에서 내리 배지를 달았다.

    2005년 모교인 한양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은 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등으로 활동하다 2007년 통일부장관 정책보좌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초선 때인 19대 국회 전반기에는 전문영역인 외통위에서 활동했고 이후 20대 국회에서는 산자위와 행안위 간사를 각각 지냈다.

    21대 국회 전반기에는 기재위와 과방위에서 활동했다.

    당내에서 손꼽히는 개혁 성향의 정책통으로, 정책위의장은 물론 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을 지내기도 했다.

    21대 전반기 막바지에는 국회 언론·미디어특위 위원장을 맡아 무난하게 특위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논리정연한 언변에 '초선의 꽃'인 원내대변인을 거쳐 재선 때는 수석대변인도 맡았다.

    그는 지난달 민주당 지역위원장 공모에서 '험지'인 서초을에 지원해 주목을 받았다.

    이를 두고 중진 의원으로서 대선·지방선거 패배 이후 민주당 혁신을 위해 솔선수범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 서울(55) ▲ 한양대 정외과·정치학 박사 ▲ 19·20·21대 의원 ▲ 민주당 원내대변인·수석대변인 ▲ 국회 산자위·행안위 간사 ▲ 민주당 정책위의장 ▲ 민주연구원장 ▲ 국회 언론·미디어특위 위원장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안규백, 주한미군사령관에 '서해 미중 전투기 대치' 항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서해 상공에서 벌어진 미중 전투기 간 긴장 상황과 관련해 주한미군 지휘부에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안 장관은 지난 18일 상황 보고를 받은 직후 제이비어 브...

    2. 2

      '야상' 입은 이정현, 계엄 연상 지적에 "시어머니 참 많다"

      이정현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21일 국방색 야상(야전상의)을 입고 첫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것을 두고 “계엄 연상” 등의 비판이 나오자 "유별난 시어머니들 참 많다"는 반응을 보였다....

    3. 3

      '목수' 변신한 류호정 "부친상 왔던 이준석, 밥값 내주더니…"

      21대 국회의원을 지낸 뒤 목수로 전업한 류호정 전 의원이 최근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 만나 식사를 함께 했다고 언급했다.21일 정치권에 따르면, 류 전 의원은 지난 19일 뉴스1TV ‘펙트앤뷰&rsquo...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