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도훈 외교2차관, 美NSC 부보좌관 면담…사이버 협력 증진 논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건 한반도본부장과도 면담…北사이버 위협 대응 양국 공조 협의
    이도훈 외교2차관, 美NSC 부보좌관 면담…사이버 협력 증진 논의
    외교부는 이도훈 외교2차관이 26일 앤 뉴버거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이버·신기술 담당 국가안보부보좌관과 오찬 면담을 하고 양국 사이버·신기술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양측은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사이버, 핵심·신흥기술 협력의 구체 이행 방안을 모색하고 앞으로 해당 분야에서 양국 공조를 강화하자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구체적으로 양측은 한미 사이버정책협의회, 사이버워킹그룹 등을 통해 양국 간 사이버 관련 법 집행과 수사 공조를 심화하고 개도국의 사이버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핵심·신흥기술의 개발과 사용이 국제평화와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또 다자 차원의 기술 규범 수립 논의 등에 대해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 차관과의 오찬에 앞서 뉴버거 부보좌관은 김건 한반도본부장과 조찬 협의도 진행했다.

    외교부는 "양측은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협력을 위해 각급에서 활발한 소통을 이어가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장동혁 "배현진 중징계, 아동 인권과 관련한 문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친한계 배현진 의원이 당 중앙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받은 데 대해 "아동 인권과 관련된 문제"라고 16일 밝혔다. 장 대표는 이날 매일신문 유튜브 '이동재의 ...

    2. 2

      장병에 격려…설 전날 서울 1방공여단 방문한 오세훈 시장

      오세훈 서울시장이 설을 하루 앞둔 16일 서울 영공을 방위하는 1방공여단 방공진지를 방문해 명절 연휴에 복무하는 장병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오 시장은 이날 1방공여단 방공진지를 찾아 부대 현황을 ...

    3. 3

      與, 野 겨냥 "'1주택 李보다 장동혁 6채가 더 궁금'"

      더불어민주당은 16일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국민의힘을 겨냥해 "대통령 입장은 그만 묻고 주택 6채를 보유한 다주택자 장동혁 대표의 입장부터 밝히라"고 촉구했다.김현정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민은 1주택자 이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