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항공노동자들 "코로나 이전보다 힘들어…인력 충원 절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항공노동자들 "코로나 이전보다 힘들어…인력 충원 절실"
    항공업계 종사자들이 업무 피로를 호소하며 늘어나는 항공 수요에 맞춘 인력 충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공공운수노조 공항항공투쟁본부는 27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8일까지 공항·항공산업 종사자 744명을 대상으로 한 노동실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복수응답)의 절반 이상인 53.4%(398명)가 인력이 충원되지 않아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보다 힘들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는 1인당 작업량·횟수가 늘었고(62.1%, 463명) 식사나 쉬는 시간이 제대로 보장되지 않는(33.6%, 251명) 경우도 비일비재하다고 답했다.

    특히 객실 승무원들은 휴직자들이 복귀하지 않아 월 근무시간이 40∼50시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은 인력 부족에 따른 안전 문제와 장시간 노동으로 인한 피로 누적을 우려하며 시급히 신규 인력 충원과 휴직자 복귀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대성 인천공항지역지부 지부장은 "인천공항 3개 자회사 정원 9천여명 중 900여명, 10%가량이 부족한 상태"라며 "갈수록 늘어나는 업무량, 업무 수행에 대한 걱정과 안전에 대한 우려로 신체·정신적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고 말했다.

    공항항공투쟁본부는 인력충원 계획을 노조와 논의하고 혹서기 중대 재해 예방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잘 키운다더니" 입양 당일 개 3마리 잡아먹은 70대

      공공기관에서 입양한 반려견을 도살한 70대 남성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전북 익산경찰서는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70대 A씨를 조사 중이라고 13일 밝혔다.A씨는 익산시 황등면의 한 공공기관에서 입양한 강아지 3마...

    2. 2

      성매매 장면 불법 촬영한 30대 BJ, 인터넷 '라방'까지…

      경기 오산경찰서는 성매매 장면을 불법 촬영한 뒤 온라인 방송으로 유포한 혐의(성매매처벌법 등)를 받는 30대 BJ A씨가 구속 송치됐다고 1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달 2일 오산시의 한 숙박업...

    3. 3

      대만서 '불법 도박' 사실이었다…롯데, 나승엽 등 4명 귀국 조치

      대만 타이난에서 2026시즌 프로야구 준비에 한창인 롯데 자이언츠 선수 4명이 '불법 도박장'을 출입한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13일 롯데 구단은 "선수를 면담하고 사실관계를 파악한 결과 나승엽, 고승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