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아이큐어·셀트리온제약, 붙이는 알츠하이머 치료제 국내 출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먹는 도네페질 제형 변경
    건강보험 등재 및 판매 개시
    붙이는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도네리온패취’. 사진 제공=셀트리온제약
    붙이는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도네리온패취’. 사진 제공=셀트리온제약
    아이큐어셀트리온제약은 붙이는(부착형)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인 ‘도네리온패취’를 국내에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도네리온패취는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인 ’도네페질’의 제형을 바꾼 약이다. 아이큐어는 기존 하루 1회 먹는 도네페질을 주 2회 부착하는 제형으로 개발했다.

    경구제형 도네페질은 약물이 위장관을 통해 빠르게 흡수된다. 반면 패치제형인 도네리온패취는 피부를 통해 서서히 흡수된다는 설명이다. 혈중 약물농도의 변동폭이 낮아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투여가 가능하다고 했다.

    도네리온패취의 국내 판매는 셀트리온제약이 맡는다. 셀트리온제약과 아이큐어는 지난해 도네리온패취 국내 공급을 위한 3907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공급 예상 기간은 올해부터 2033년까지다.

    도네리온패취는 지난해 1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지난달 20일에는 보건복지부가 보험급여 등재를 결정했다.

    이날부터 건강보험 적용이 시작됐다. 87.5mg 제형은 1매당 4155원, 175mg은 6076원으로 등재됐다. 1일 약가로 환산하면 각각 1187원과 1736원이다.

    셀트리온제약 관계자는 “복약 순응도와 편의성 향상을 강조하는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시장에서 도네리온패취의 강점을 내세워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높이겠다”며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새로운 치료법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제품 공급을 비롯한 전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이큐어는 미국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작년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도네페질 패치에 대한 임상을 받았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메드팩토, AACR 췌장암 콘퍼런스서 1b상 중간결과 발표

      메드팩토는 췌장암 관련 백토서팁 병용요법 임상 중간 결과가 미국암연구학회 췌장암 특별 콘퍼런스(AACR Special Conference on Pancreatic Cancer)에서 포스터로 채택됐다고 27일 밝혔다....

    2. 2

      지씨셀, 2분기 영업이익 50억…전년比 278%↑

      지씨셀은 올 2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이 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8%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557억원으로 91% 늘었으며, 순이익은 31억원으로 126% 증...

    3. 3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유럽 조건부허가 신청

      SK바이오사이언스는 유럽의약품청(EMA)에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멀티주’에 대한 조건부 품목허가를 신청했다고 1일 밝혔다. 스카이코비원은 합성항원 방식의 코로나19 백신이다. 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