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기도, 8월부터 '버스 정류소 주변 개방화장실 유무' 서비스 등 제공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기도가 8월부터 '경기버스정보앱'을 통해 새로운 정보제공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는 도민들의 버스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한 것으로 ‘버스 정류소 주변 개방화장실 유무’, ‘과거 버스 도착시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버스 정류소 주변 개방화장실 유무’ 정보제공은 용무가 급한 승객이 정류소 인근에 개방화장실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3월부터 도내 일부 버스 정류소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됐다. 이후 오는 12월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를 거친 뒤 올 8월부터 도내 141개 버스 정류소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

    이와 함께 버스 정류소를 검색하면 ‘화장실 아이콘’ 표시를 통해 개방화장실이 있는지 없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아이콘이 있으면 해당 정류소 인근에 개방화장실이 있는 것이다.

    주로 ‘역사’, ‘터미널’, ‘행정복지센터’ 주변 버스 정류소가 대상이다. 다만 정류소에서 개방화장실까지의 구체적인 경로 안내는 제공하지 않는다.

    이 밖에 ‘과거 버스 도착시각’ 정보제공도 시범적으로 시행한다. 현재 버스정보시스템 상에서는 노선 운행 중인 버스가 없으면 버스 도착 예정 시각을 생성할 수 없다.

    때문에 버스가 차고지에서 출발하기 전까지 정류소전광판(BIT)과 스마트폰 앱(경기버스정보앱, 카카오맵, 네이버 지도 등)에는 ‘차고지 대기’로만 안내되고 있고, 언제 버스가 도착하는지 가늠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하루 운행회수가 적고 배차간격이 긴 버스노선 이용자들의 불편이 더욱 컸던 만큼,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마련하게 됐다.

    해당 서비스는 ‘차고지 대기’처럼 도착 예정 시각 안내가 없더라도, 도착시각을 예측할 수 있도록 버스·정류소의 과거 특정일(1일 전, 2일 전, 7일 전)의 실제 도착 시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도는 먼저 일 운행회수 3회 이하인 버스노선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 앱에서 이용하려는 노선과 정류소를 선택한 뒤 ‘과거운행기록 보기’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을 통해 과거 버스 도착시각을 제공받을 수 있다.


    새롭게 도입되는 이번 서비스들은 8월부터 ‘경기버스정보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기존 앱 이용자는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박노극 도 교통국장은 “이번 서비스는 앞으로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점차 발전시키며 확대해나갈 예정”이라며 “버스정보 이용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2년 2분기 기준 ‘경기버스정보앱’ 이용자는 약 59만 명으로, 월평균 이용실적은 795만 건 수준이다.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경기도, 오는 6일부터 의정부 부대찌개와 가평 시간여행 거리서 '관광 활성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 관광 활성화 체험 프로그램 포스터.경기도 제공경기도가 오는 6일부터 관광테마골목인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와 가평 경춘선 시간여행 거리에서 관광 활성화를 위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2. 2

      "당첨되면 10억 로또, 안 하면 바보"…7800여명 몰렸다

      당첨되면 10억원대 시세차익이 기대되는 경기도 과천 '줍줍'(무순위 청약)에 7000명이 넘는 실수요자가 몰렸다. 실거주 의무가 없어 당첨되면 전세로 잔금을 치를 수 있어 과천 내 무주택자 사이에선 "...

    3. 3

      경기도, 4일부터 이틀간 파주 홍원연수원에서 '한반도 평화학교' 운영

      경기도는 오는 11월까지 ‘2022년 한반도 평화학교’를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해외 청년과 경기 청년이 함께 한반도 평화에 대한 생각을 나누기 위한 것이다.도 관계자는 "한반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