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취업 졸업생을 위한 '유형별 취업 팁'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태성의 취업뽀개기]
2차 세계대전 중 미국에서는 전투 후 생환한 전투기를 대상으로 피탄된 탄흔 부위를 분석했다.
그 결과 많은 전투기가 날개와 꼬리부분이 집중적으로 피격된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미해군 분석센터 연구원들은 피탄으로부터 비행기를 보호하기 위해 날개와 꼬리 부분에 강판을 덧대서 강화하자는 의견을 내었다.
그러나 통계분석팀의 에이브래함 왈드라는 사람은 다른 의견을 내었다.
"날개와 꼬리에 집중 피탄된 비행기는 결국 생환하였다, 생환하지 못하고 추락한 비행기는 분석하지 못하였다, 오히려 집중 피격된 날개와 꼬리가 아닌 다른 부분에 피탄된 비행기가 추락한 것이니 다른 부분을 강화해야 한다고."
즉 살아 돌아온 비행기만 분석한 것은 관점의 오류이자 데이터 분석의 오류가 된 것이다.
이것을 생존자 편향의 오류 (survivorship bias)라고 부른다.
취업 분야에서도 이 생존자 편향의 오류는 흔히 적용되고 있다.
일반적인 기업 취업 지원의 시작점은 대부분 자소서라 불리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지원자들은 당연히도 성공적으로 취업한 선배,동료의 자소서들을 참고한다.
글자 그대로 자소서는 각자의 삶이 다르듯 자신만의 유니크한 스토리가 담겨야 한다.
하지만 모범답안처럼 성공한 자소서를 참조하여 기술하면 은연중에 합격자 자소서의의 형식과 서술방식을 많이 닮아간다.
취업에 있어 자소서는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기업측에서는 참고용이라는 의미가 강하다.
취업의 결정은 그 뒤로 이어지는 인적성검사, 면접등을 종합하여 평가하기 때문이다.
취업특강도 역시 성공적인 취업 선배들의 스토리가 참조되고 널리 팔린다. 어찌 낙방한 사람들의 스토리가 팔리겠는가.
물론 생존자의 이야기에서 많은 참조점이 있을 수 있지만 그건 모두에게 그렇다, 잘 포장된 평균치로 듣는 사람에 따라 진부한 이야기일 수 있다.
매년 벌어지는 취업 전쟁에서 늘 같은 방식으로 싸우지 않는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좀 더 다양한 관점과 스킬과 AI까지 동원하여 지원자를 훑어보고 탐색하기 떄문이다,
당연히 한 두 명의 성공담이 곧 나와 바로 연결될 수는 없다. 생환하지 못한 전투기는 살펴볼 수 없지만 미취업생의 실패담은 현실에서 얼마든지 살펴볼 수 있다. 성공담과 이런 실패담을 섞어서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취업에 있어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것이다.
중앙대는 매년 기 졸업생 미취업자를 위한 save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졸업생 중 취업에 실패했거나 취업을 적극적으로 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취업과 관련된 종합적인 상담을 시행하여 본인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피드백을 시행해주고 있다.미취업자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아래의 경우에 해당 되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다.
1. 취업역량 준비 부족
1) 대기업으로 취업 희망하나 현재 토익점수(어학점수)가 없어 지원에 한계가 있는 상태
[자도방향] 토익공부와 입사지원서 준비 병행
2) 직무역량은 갖췄으나 취업전반 지식 부족
[지도방향] 입사서류에 작성할 직무분석 방법 안내 및 구조화된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면접 답변방법 안내
3) 전공 외 진로전환자의 직무 이해부족( 또는 직무 희망분야가 없는 경우)
[지도방향] 지원가능 직무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진로 설정가능
4) 늦은 취업준비 (4학년 2학기까지 취업준비가 없었던 경우등)
[지도방향] 수료자면 졸업유예 후 적극적 구직활동 독려, "인턴 포함 정규직" 또는 "계약직"
지원을 권장
2. 서류 불합격 유형
1) 자소서의 작성의 목적이나 이유를 모르는 경우/무엇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모름
[지도방향] 자소서 특강 및 자소서 1:1 첨삭지도 필요성 강조
2) 구조화된 자기소개서가 아닌 느낀 점 위주의 구구절절한 자기소개서 작성
[지도방향] STAR기법과 예시를 활용한 구조화된 자기소개서 작성법 안내
3) 자기소개서 내의 직무이해도 부족
[지도방향] 직무/기업분석의 중요성 안내
3. 면접 불합격 유형
1) 면접에 대한 이해부족(자기고백 위주/지나친 솔직함)
[지도방향] 면접특강을 통한 면접방법 안내
2) 적극적 구직활동 중이나 직무이해도 부족으로 본인의 역량과 무관한 무분별한 구직활동
[지도방향] 자기소개서/직무분석부터 다시 시작하여 직무역량에 맞는 구직활동 독려
3) 부정적인 면접습관(머리 흔드는 것의 태도, 단답형 답변의 성실성 부족)이 있는 경우
[지도방향] 모의면접을 통해 본인이 모르는 면접습관 원인 파악 후 피드백
4. 취업역량 부족
직무역량은 갖췄으나 자기분석/직무분석이 부족함, 직무분석 방법과 구조화된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면접 답변방법 안내 위에 열거한 4가지가 대부분의 미취업자의 공통적 특징일 것이다.
성공으로부터 느끼는 교훈도 의미가 있지만 실패로부터 배우려는 노력도 중요하다, 세이브에 서 지도하는 내용에 먼저 자신이 해당되지 않는지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김태성 중앙대 다빈치인재개발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