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전북참여자치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는 중소상인 생존 정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전북참여자치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는 중소상인 생존 정책"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정부가 최근 대형마트 의무휴업제 폐지를 논의하자 "중소 상인들의 호흡기 역할을 해주고 있다"면서 제도의 존치를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8일 논평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규제심판 회의 1호 안건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가 논의의 대상이 됐다"라며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는 유통 대기업들과 지역 중소 상인들이 상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이자 오랜 세월 논의를 거쳐 이뤄낸 사회적 합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행 초기 유통 대기업들은 의무휴업과 영업시간 규제가 영업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소송을 제기했지만 모두 패소했고, 2018년 헌법재판소는 합헌 결정을 내린 바 있다"고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중소 상인들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기나긴 싸움 끝에 어렵게 만들어낸 게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라며 "정부가 중소 상인을 사지로 내몰기 위한 정책을 강행하는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대형마트는 2012년 시행된 영업규제에 따라 월 2회 의무휴업을 해야 하며,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는 영업할 수 없다.

    유통기업 규제 완화, 소비자 불편을 이유로 들어 폐지를 주장하는 측과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활성화 차원에서 존치를 원하는 쪽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잘 키운다더니" 입양 당일 개 3마리 잡아먹은 70대

      공공기관에서 입양한 반려견을 도살한 70대 남성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전북 익산경찰서는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70대 A씨를 조사 중이라고 13일 밝혔다.A씨는 익산시 황등면의 한 공공기관에서 입양한 강아지 3마...

    2. 2

      성매매 장면 불법 촬영한 30대 BJ, 인터넷 '라방'까지…

      경기 오산경찰서는 성매매 장면을 불법 촬영한 뒤 온라인 방송으로 유포한 혐의(성매매처벌법 등)를 받는 30대 BJ A씨가 구속 송치됐다고 1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달 2일 오산시의 한 숙박업...

    3. 3

      대만서 '불법 도박' 사실이었다…롯데, 나승엽 등 4명 귀국 조치

      대만 타이난에서 2026시즌 프로야구 준비에 한창인 롯데 자이언츠 선수 4명이 '불법 도박장'을 출입한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13일 롯데 구단은 "선수를 면담하고 사실관계를 파악한 결과 나승엽, 고승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