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코로나19 돌파감염 위험 높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코로나19 돌파감염 위험 높다"
    류마티스관절염, 루프스, 강직성척추염 등 류마티스 질환 환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에도 돌파 감염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앙대병원 감염내과 최성호·정진원 교수와 류마티스내과 최상태 교수 연구팀은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을 마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149명의 혈청을 수집해 분석한 결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중화 항체의 생성률이 26.8%에 그쳤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연구팀이 대조군으로 삼은 건강한 의료인 94명의 중화 항체 생성률 50.3%보다 낮은 수치다.

    연구팀은 또 3차 접종 후 시간이 지날수록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중화 항체 수가 하루 0.351%씩 감소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중앙대병원 감염내과 정진원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는 중화 항체 반응이 약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돌파 감염이 쉽게 발생한다는 점도 확인됐다"면서 "면역억제제나 항류마티스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4차 접종을 하거나 변이 바이러스를 목표로 한 새로운 백신 접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유럽 류마티스 학회지'(Annals of the Rheumatic Diseases) 최신호에 발표됐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ADVERTISEMENT

    1. 1

      아반떼부터 S클래스까지…2026년 '신차 대전' 막올랐다

      국산차를 비롯한 수입차업계가 신차를 쏟아낸다. 현대자동차는 아반떼와 투싼 등 베스트셀링카를 출시하고 수입차 시장의 강자인 BM...

    2. 2

      '젠틀몬스터 표절 의혹'…블루엘리펀트 대표 구속

      젠틀몬스터를 운영하는 아이아이컴바인드가 제기한 형사 고소 사건과 관련해 블루엘리펀트의 대표가 구속됐다.14일 뉴스1에 따르면 대전지방법원은 13일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블루엘리펀트 대표 이 모 씨에 대해 ...

    3. 3

      "주식 대박에 해외여행만 인기"…사장님들 '비명' 쏟아진 까닭

      "더 떨어질 매출도 없어요."불경기에 연휴까지 겹치면서 자영업자들이 침울한 분위기에 빠졌다. 과거에는 연휴가 가족 외식 등으로 매출이 늘어나는 대목이었지만, 최근에는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들이 해외로 떠나면서 연휴 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